[러시아역사] 흐루시초프의 통치

 1  [러시아역사] 흐루시초프의 통치-1
 2  [러시아역사] 흐루시초프의 통치-2
 3  [러시아역사] 흐루시초프의 통치-3
 4  [러시아역사] 흐루시초프의 통치-4
 5  [러시아역사] 흐루시초프의 통치-5
 6  [러시아역사] 흐루시초프의 통치-6
 7  [러시아역사] 흐루시초프의 통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역사] 흐루시초프의 통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흐루시초프의 집권

2. 흐루시초프 집권기

2.1 정치







2.2 경제







2.3 해빙






본문내용
“한사람을 떠받히고 그를 신의 인격과 유사한 초자연적 인격을 고유한 슈퍼맨으로 변형시키는 것은 막스-레닌 사상에서 용인될 수 없고 이질적인 것이다. 그러한 사람은 상상컨대 모든 것을 알고 있고 모든 것을 보며 모든 사람을 위해 생각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고 그의 행동에 실수가 없다. 인간에 대한 특히 스탈린에 대한 그런 신념은 수많은 세월도안 우리들 사이에서 배양되었다.”

이 스탈린 비판으로 인해 러시아 국내에서는 스탈린 억압정치로 피해를 받은 사람들의 석방과 복권이 이루어졌으며, 지식인들 사이에서 학문과 창작의 자유요구가 시작되었고, 역사학자들 간에 당과 별도로 스탈린 비판을 진전시키려는 움직임도 생겨났다.

스탈린 비판으로 인한 영향은 비단 국내뿐만이 아니었다. 서유럽에서는 의회를 통한 사회주의 이행가능성에 대해 몰입하는 유로코뮤니즘이 대두하였고, 폴란드에서는 반스탈린주의자인 고물카의 정권이 수립되었다. 헝가리 사건은 흐루시초프가 직접적으로 개입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당시 헝가리에서는 제20차 당대회를 통한 스탈린 비판을 거부하고, 골수 스탈린 주의자들이 헝가리를 장악하였다. 이에 1956년 10월 지식인, 학생, 노동자들의 반정부 봉기가 일어났고, 헝가리정부의 요청을 받은 소련군이 진압을 한다. 후에 보다 많은 자유와 민주를 약속한 새 정부가 들어선다.

이러한 국외의 반응으로 인해 러시아의 지도부는 두갈래로 갈라지게 된다. 흐루시초프와 미코얀, 그리고 이들을 반대하는 말렌코프와 몰로토프, 카가노비치 바로 이 두 파벌로 갈리게 되는데, 1957년 당 간부회에서 말렌코프와 몰로토프, 카가노비치와 경제담당 당간부들이 흐루시초프의 농업, 공업부문 개혁에 불만을 품고, 흐루시초프의 해임을 꾀하여 당 간부회에서는 성공을 거둔다. 하지만, 흐루시초프는 이 문제를 전체중앙위원회에 상정시켜 앞서 내린 불리한 결정을 뒤엎는데 성공하고 말렌꼬프, 몰로토프, 카가노비치 등을 ‘반당집단’으로 규정하고 간부회의 및 기타 권력의 지위로부터 추방하는데 성공한다.

그리고 1958년 3월에는 행정부 수반이었던 불가닌이 그의 직위에서 사임하고, 흐루시초프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됨으로써, 실질적 최고권력을 한손에 장악하게 된다. 이때는 흐루시초프의 절정기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는 우주시대의 돌입(1957년 10월 4일 인류역사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닉 1호 발사), 반당집단의 제거, 공업생산의 고도성장등으로 그의 권력이 절정기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20차 당대회의 다른 내용으로는 6차 5개년계획을 통하여 기술수준의 향상, 생산성향상을 계획하였으며, 중부시베리아의 끄라스노 야르스끄, 안가라 강변의 브라쯔끄 중심으로 제3의 공업중심지의 건설을 시도하였다.
또한 이 때 전국강제수용소관리국(GULAG)이 해체되었다.
참고문헌

러시아의 역사 2 1801-1976
소련소사 1917~1991
러시아史
러시아사 100장면 - 키예프 러시아에서 소련붕괴까지
테마러시아역사
굴락 GULA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