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성균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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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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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머리말
1) 성리학이란?

2) 성리학 교육기관
① 향교 -유교적 가치 체화와 과거시험을 위한 교육-
② 서원 -경학 중심의 교육 과정-
③ 성균관
2. 세계 속의 관련 유적
1)중국의 국자감

2) 베트남 문학사원(Van Mieu-Quoc Tu Giam)
3. 성균관의 역사적•지리적 환경
1) 성균관의 운영

2)성균관 유생의 문화와 생활
3)성균관의 교육내용
4) 성균관에서의 평가
5) 성균관 유생 처벌형태
① 스승에게 무례한 학생의 처벌
② 학생 상호간의 처벌
③ 척불행위에 대한 처벌
④ 유교윤리 문란에 대한 처벌
⑤ 학습부진에 대한 처벌
⑥ 시험 부정행위에 대한 처벌
4. 성균관 소개
1)전통적 건축물의 이름

①의식을 위한 공간
②거주를 위한 공간
2) 성균관 구조
3) 각 건물별 설명
① 서울 문묘 성균관, 조선시대 공립 교육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가장 오래된 대학
② 명륜당
④ 동재, 서재
⑤ 존경각, 육일각
⑥ 대성전, 동무, 서무, 전사청, 수복청, 제기고
⑥ 신삼문, 동삼문, 향문
⑦ 비천당, 정록청, 향관청
⑧ 은행나무
⑨ 삼강오륜목
5. 성균관의 현재적 의미와 활용
1) 행사 주최
2) 미디어 홍보
3) 유교 관련 국가공인 인증시험 추진
4) 문제점
① 홍보 전략의 실패
5) 교육기관 문화재 우수 활용 사례
- 국내 -
① 광주향교
② 월봉서원
③북경 국자감
④일본의 아이즈 한코 닛신칸(會津藩校 日新館)
6) 우리가 제안하는 성균관 활용방안
① 체험 프로그램 정비
② 다양한 주체와 결합하는 유연성 필요
③ 건축물 자체 또는 교육기관 기능을 살리자
④ 성균관 거리 만들기
⑤ 기본에 충실하자! – 보존, 안내판 및 체계적 관리
6. 맺음말
본문내용
2)성균관 유생의 문화와 생활
성균관 유생의 생활은 어떠했을까? 성균관에서 공부하던 유생들은 '동재’와 '서재’라는 기숙사에서 거주했다. 서재는 노론(老論)의 자제들이 사용했고, 동재에는 소론(少論) 및 기타 당파의 자제들이 머물렀다. 상재생(上齋生)들의 경우 한 방에 보통 2~4명이 기거했지만, 하재생(下齋生)들은 10여명이 같이 사용했다. 상재생과 하재생이 같은 방을 쓰는 것은 금지됐다. 비용은 국가가 부담했으며 관생들은 등불기름값으로 15문전씩을 받았다. 그 외에도 학용품인 종이와 필묵 등도 지급받았다.
식사시간은 성균관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식사시간을 알리는 식고를 3회 치면 당정 앞에 모여 양재의 재생들이 줄을 서서 상읍례를 행했다. 식당에 입장하면서 도기를 쓰는데, 수결(서명)로 했으며, 조석으로 해야 원점 1점이 됐다. 말하자면 식당에서 출석을 불렀던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사회 참여 방법으로도 이용돼 단체로 식당출입을 거부함으로써 그들의 의사를 나타내기도 했다.
반촌은 일종의 대학촌으로 주로 성균관 소속의 노비들이 살고 있었으며, 입재하지 못한 유생들이 하숙을 하기도 했다. 성균관을 반궁이라 부르기도 했기 때문에 반촌이란 이름이 붙었다. 성균관 내에서는 오락을 금하였기 때문에 유생들은 바둑이나 장기 등을 둘 수 없었으므로 향관청이나 반촌으로 향했다.

3)성균관의 교육내용
조선시대의 성균관은 관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전 단계의 교육기관에서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관리로서의 자격을 갖추는 것이 교육의 목표였다. 조선 사회에서 요구되는 관리의 자격은 국정 운영과 외교 업무 수행 능력을 갖추는 것이었다. 국정 운영 능력은 기본적으로 선현과 선왕의 지혜를 담은 경서에 통달하여 국정에 반영하여 백성들의 삶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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