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소설론] 탐미주의계열 소설에 대해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탐미주의(유미주의)정의
2.작품
1) 배따라기
2)광염소나타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탐미주의문학은 문학을 아름다움 그 자체만을 위한 자족적, 자율적인 존재라고 보는 관점의 문학이다. 정신보다도 관능을 중시하고, 도덕성보다 미(美)의 세계에 빠지고 내용보다 예술적 형식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탐미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김동인을 들수있다.
그는 나는 선과 미, 이 상반된 양자의 사이에 합치점을 발견하려 하였다. 나는 온갖 것을 '미'의 아래 잡아넣으려 하였다. 나의 욕구는 모두 다 '미'다. 미는 미다. 미의 반대의 것도 미다. 라는 논리를 앞세우며 탐미주의를 지향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고의 기초 위에서 탐미주의적 특성을 보여주는 작품이 '광염소나타'와 '광화사' 이다.
이에 앞서 그의 초기작인 배따라기도 탐미주의적 성향을 엿 볼수 있는 작품으로 꼽힌다.
배따라기와 광염소나타를 통해 김동인의 탐미주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김동인, , 「동인전집」 8 , (홍자출판사,1979)
2)한상무, , 「강원대학교 인문학연구」17집(1982)
3)이용남외,「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84), p.527 참조.
4)김춘미, , 김열규.신동욱편, 「김동인연구」, (새문사, 1982)
5)네이버백과사전 , < http://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