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

 1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1
 2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2
 3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3
 4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4
 5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5
 6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6
 7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7
 8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8
 9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9
 10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10
 11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11
 12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12
 13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13
 14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14
 15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15
 16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철학] 사이버에로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이버에로스 어떻게 볼것인가
1.사이버에로스란 무엇인가?
(1) 사이버 섹스의 등장
(2)사이버 섹스의 유형
(3)구체적 사례 소개
(4)사이버에로스는 현실 삶에 어떻게 기능하는가?

Ⅱ. 토 론 거 리

Ⅲ 철학적 성찰  분석적 정리
1. 육 체 지 우 기 ?
2. 몸을 통해 생각하기

Ⅳ 정 리
본문내용
 20세기 산업자본주의의 발달은 초기 산업화 시기에 인간이 기계보다 우수하고 기계는 다만 인간의 노동력을 보조하는 수단이라는 생각을 수정하게 하였다.점차 기계가 인간의 결함을 향상시켜주기를 기대하게 되고,급기야는 테일러리즘의 세계적 확산으로 인간의 노동력은 기계로 대체되면서 인간과 기계의 상호교환성은 극대화되었다.
20세기 말에 접어들면서 인간이 테크놀로지에 의존하면서 인간과 기계사이의 구분은 더욱 희미해지기 시작했다.인간과 기계가 수렴되어 생기는 ‘새로운 신체’,즉 사이버네틱 유기체,또는 사이보그 컴퓨터게임,비디오게임,영화등은 점점 더 우리에게 낯설지 않게 다가온다.
동시에 섹슈얼리티는 이제 가상공간안에서 현실화 되고 있다.
이렇게 가상공간에서의 감각 시뮬레이션이 사이보그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고 이것이 점차 현실과의 경계를 허물어간다면 근대철학에서 경계를 뚜렷이 했던 주체와 객체,자아와 타자와의 관계 또한 새롭게 정의되어야할 것이다.이는 앞 두조의 발표에서 충분히 논의거리로 던 져지고,어느정도 문제분석이 되었다고 여겨진다.
어찌됐든 새로이 제기되는 성에 대한 담론은 탈(脫)섹슈얼리티,탈육체 라는 테제를 기반으로 삼고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그러나 그러함에도 불구하고,사이보그와 인간 주체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것은 가상공간에 서도 여전히 육체에 대한 문화적 재구성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과 함께 그곳에서 새로운 해방의 빛이 발견될 수도 있다는 밝은 전망은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여기서 제시되는 문제가 단지 sex의 문제로만 한정되지 않고,또 윤리적 도덕률적 가치판단 논란거리로만도 한정되지 않으며 이토록 많은 철학적 담론에 의해 샅샅이 분석되는 이유는 아마도 이것이 근본적으로 인간의 존재론적 문제와 닿아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발표문을 통하여
첫째 사이버섹스 관련 기술력의 불완전성 때문에 혹은 무지로부터 발로하는 편견으로 인해 성급한 가치판단이 생기는 것을 막고자 하고, 그런 이유로 Ⅰ장에서는 주로 본 문제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정리하였다.


둘째 그로부터 토론과제를 도출해내어 비교적 다양하고 자유로운 토론을 의도하며,
셋째 마침내 문제에 대해 각자 세심하고 날카로운 철학적 통찰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기본자료의 역할을 수행하려 하였다.


Ⅰ 사 이 버 에 로 스 어 떻 게 볼 것 인 가

1.사이버에로스란 무엇인가?

(1) 사이버 섹스의 등장



그 동안은 인간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먹고사는 것이었고 섹스는 단 순한 자손 번식의 수단일 뿐이었다. 하지만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가 성장하면서 사람들이 의식주 걱정으로부터 차츰 해방될수록 성욕이 인간의 또 다른 관심사로 등장하였다. 또한 IT와 인터넷의 발전은 성 적인 접근을 용이하게 만들고 대중적으로 확산시키게 한 뒷받침이 되 었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채울 수 있게 되었고 실 제의 파트너 없이도 섹스가 가능하게 된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 최초의 가상섹스(Virtual Sex) 실험은 1960년대 미국 정부의 주도 아래, 일본의 동경대학에서 실행되었던 'intersex' 프로젝트일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해외주둔의 미 군인들에게 성병의 위험 없이 시뮬레이션된 섹스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가상 현실이라는 개념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이후부터. 가상 현실은 컴퓨터가 만든 공간으로, 자그마한 비디오 모니터에 맞게 만들어진 안경을 쓰면 3차원으로 지각되는 ꡐ비현실 공간ꡑ이다. 컴퓨터에 연결된 장치를 이용해 사람들은 3차원 공간에서 걷
참고문헌
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 마이클 하임
 사이버에로스 , 클라우디아 스프링거
 싸이버스페이스 오디쎄이 , 홍석욱 백욱인
 에로스의 문명 , 허버트 마르쿠제
 여성 주체 형성을 위한 몸의 정치학 , 이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