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피부미용)

 1  사업계획서(피부미용)-1
 2  사업계획서(피부미용)-2
 3  사업계획서(피부미용)-3
 4  사업계획서(피부미용)-4
 5  사업계획서(피부미용)-5
 6  사업계획서(피부미용)-6
 7  사업계획서(피부미용)-7
 8  사업계획서(피부미용)-8
 9  사업계획서(피부미용)-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업계획서(피부미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업개요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및 대상자 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7. 관련양식
본문내용
1. 사업명 : 피부미용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가.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심미적 욕구의 충족 (누구나 아름다워지고 싶어 한다.)
인간은 누구나 아름다워지기를 원한다. 젊은 사람이야 말할 것도 없고 나이든 사람까지 누구나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려하는 기본적 욕구를 가지고 있고 어르신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러나 시설 입소 어르신들의 경우 몸과 마음의 불편함을 안고 생활하는 실정이어서 스스로 용모를 가꾸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부분을 정기적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충족시켜 줄 필요가 있다. 비교적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생활 환경 속에서 점점 잃어가는 자신의 존재감과 정체성을 인지시키고, 용모를 꾸밈으로서 얻게 되는 심리적 만족감을 통해 보다 활기차고 적극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정신적, 신체적 능력유지 향상 (움직이고 생각하여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수행함에 있어 재료의 선정, 제조, 실행 등 전반에 걸쳐 어르신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이 과정 속에서 다소 세밀한 집중력과 활동성이 요구되므로 신체적 기능 유지 및 집중력 향상도 기대된다.

3) 사회기술능력 향상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여러 가지 이유로 다소 소원했던 입소 어르신들 간의 관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함께 만들고 서로에게 베풀며 대화의 장이 마련되고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나. 경험적 근거
1) 동부산대학 학생들이 22일 부산 기장군 정관면 노인요양시설인 기장 실버홈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벌였다. 기장 실버홈은 가정에서 가족들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노인성 질환, 치매, 중풍 어르신들의 건강유지와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무료노인전문요양원이다.
피부미용과 학생들은 염색과 손발톱정리, 지압, 족욕 등의 봉사활동을 벌였고 사회복지과와 아동복지과 학생들은 어르신 목욕시키기, 안마, 연극공연 등으로 노인들의 피로를 풀어줬다. 거칠어진 피부에 각종 마사지를 받은 노인들은 손녀 같은 학생들의 봉사활동에 연방 웃음꽃을 피웠다.

2) 한방 미용법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전해 내려오는 경험의 산물인 민간요법과 한의학에서 다루어지는 여러 가지 한약재를 응용하여 인체의 생리 기능을 조절하고 노화과정을 와해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한방 미용법은 일부 한약을 복용하거나 외용 한약 미용제제를 사용함으로써 인체의 전신기능과 외적인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그러나 한약의 복용의 경우는 미용 영역의 범위가 아니므로 한의사에게 맡기고 미용적인 방법으로의 외적관리를 담당 하는 것이 피부관리사의 영역이라 하겠다.
피부의 외적 관리에서도 동양 의학의 기본 이론인 경락 이론을 응용하거나 자연 약초를 이용한 미용제제 활용을 통해 관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우리 고유의 자연 약초들과 곡식, 채소 등을 이용하면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예방 차원에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방 미용법에 사용되는 소재로는 미백에 관련된 한방 재료로 백봉령, 천화분, 감초, 백강잠, 백부자 등이 있고 피부개선과 관련된 것으로는 토사자, 도인, 행인, 황정, 당귀 등이 있다.


피부미용은 이미 대중화 되어 있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상황에 맞게 외모를 꾸미며 여러 효과를 기대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시설 안에서 계속 생활하시는 어르신들이 스스로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어르신들의 경우에도 자신의 외모 가꾸기에 열성적이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 피부개선 효과는 물론 심리적 만족을 통해 행복감을 느낄 것으로 기대된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 종사하시는 담당 사회복지사 또는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 중 프로포절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립니다 공동모금회 프로포절 양식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