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경제론] 1980년대 맑스주의 사상의 도입으로 인한 한국 자본주의 성격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 자본주의의 성격에 관하여
1. 문제의 제기
2. 인식 대상으로서의 제3세계
3. 일제하 한국사회의 성격
4. 해방후 한국 사회의 성격을 보는 관점과 그 문제점
5. 주변 부자본주의화의 길
6. 한국 자본주의와의 관련이론
본문내용
제 3 세계의 정의
60년대 이후 제3세계 저개발국에서 새로이 제기된 이론들의 전파, 수용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입장의 차이로 인해 필연적으로 한국사회의 성격의 규정에 있어서의 시각의 차이로 귀결됨
오늘날 제 3세계 저개발국(즉, 제3세계 주변부사회)을 별도의 인식대상으로 독립시켜야 할 필요성 여부
전통적 자본주의론자의 의견
제 3 세계
사회과학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
제1세계와 제2세계가 존재하는데 그것과는 다른 별도의 동질성을 갖는 제3세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이념적인 것으로는 상정할 수 있어도 사회과학적 인식대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
이대근교수의
제 3 세계
저개발국이 선진자본주의의 발달된 자본과 기술을 빌려 공업화와 경제개발을 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과 같은 근대화된 자본주의 사회로 변모하지 못함
1985년 당시 자본주의 역사 속에서 일본외 비 서구 선진국을 발견할 수 없음
제3세계의 범주화가 필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