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 사례연구 토의과제

 1  [관리회계] 사례연구 토의과제-1
 2  [관리회계] 사례연구 토의과제-2
 3  [관리회계] 사례연구 토의과제-3
 4  [관리회계] 사례연구 토의과제-4
 5  [관리회계] 사례연구 토의과제-5
 6  [관리회계] 사례연구 토의과제-6
 7  [관리회계] 사례연구 토의과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리회계] 사례연구 토의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사례회사와 같이 글로벌화된 제조기업이 재무회계적 관점에서의 원가시스템을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안은 무엇인가?
(2) 사례회사와 같이 글로벌화된 제조기업이 부문별로 성과평가를 실시할 때 재무회계적 관점에서의 원가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성과를 평가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안으로는 무엇이 있겠는가?
(3) 사례회사는 제조간접원가 산정 시 원가대상 및 원가동인을 이용한 활동기준원가계산방식(Activity-based costing: ABC)을 사용하고 있다. 만약 사례회사가 전통적 원가계산방식을 적용하여 제조간접원가를 산정한다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2) 사례회사와 같이 글로벌화된 제조기업이 부문별로 성과평가를 실시할 때 재무회계적 관점에서의 원가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성과를 평가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안으로는 무엇이 있겠는가?

글로벌화된 제조 기업은 필연적으로 모회사와 종속 회사(해외 지부)를 지닌다. 대부분의 경우 모회사에서 중요한 경영 전략이나 생산계획, 판매 계획 등을 수립하고 신기술 연구 및 신제품을 개발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이 때 재무 회계적 관점에서의 원가시스템을 적용하면 모회사의 업무에 따른 혜택은 모회사와 종속 회사 모두가 누리지만 비용은 모회사만 부담하는 왜곡된 성과 구조가 창출된다. 특히나 R&D와 같은 모회사의 투자는 장기적으로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하는데, 이것이 모두 모회사만의 비용으로 인식되면서 모회사의 성과는 지속적으로 과소평가되고 종속회사의 성과는 과대평가될 가능성이 있다. 예컨대, 삼성에서 국내 본사의 연구 개발으로 새로운 핸드폰 운영체제를 만들었다고 하자. 이 때 연구개발에 쓰인 자금은 연결 실체적 관점에서의 공동원가로 인식되어야 하지만 재무 회계적 관점의 원가 시스템으로는 모회사만의 비용으로 처리된다.

또한 재무 회계적 관점에서의 원가 시스템에 따랐을 때 어떤 부문이 높은 수익성을 보였다 하더라도 모회사의 비용(공통원가)을 공동으로 배분하고 나면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며, 이러한 효과가 부문별로 다른 수준으로 발생하면, 부문별 상대 평가의 결과는 모회사의 원가 배분 전과 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예컨대, 위의 예에서 제대로 된 원가 분배를 하고 나면 높은 수익성을 보고해왔던 삼성의 미국이나 일본 등의 해외 지사에서 생각보다 그닥 높은 수익을 창출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요컨대 해외 지사의 수익성 악화 등의 문제를 보다 빨리 인식하고 제대로 된 경영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라도 왜곡된 원가시스템은 기업의 글로벌화에 발맞추어 황급히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부문별 성과평가를 넘어 기업전체의 이익을 도모하는 목적을 추구할 수 있는 글로벌 통합원가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글로벌 통합원가시스템은 공정 및 계정의 표준화, 글로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