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

 1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1
 2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2
 3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3
 4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4
 5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5
 6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6
 7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7
 8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8
 9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9
 10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10
 11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이론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록


1. 서론

2. 공식화 정도에 따른 교육과정 유형
1) 공식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2.1) 잠재적 교육과정의 두 가지 시각
3) 영 교육과정
3.1)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의 결정요인

3. 교육 과정의 특징
1) 공식적 교육과정의 특징
2)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3) 영 교육과정의 특징

4. 교육과정의 사례
1) 공식적 교육과정 운영과 변화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사례
3) 영 교육과정의 사례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판적 시각
이와 반대로 급진적 관점을 주장하는 입장은 잠재적 교육과정은 단순히 ‘계획되지 않았다’기 보다는 ‘숨겨져 있는’ 교육과정이며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는 기능을 가지고 이는 기존의 질서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학교 교육에 부수되는 부정적인 잠재적 교육과정대문에 학교교육의 근본적인 변혁을 요구하고 있는 입장이다.

Bowles와 Gintis(1976)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특별한 사회적 한계 때문에 학교가 자본주의자의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기능한다고 주장한다. 즉, 교사와 학생간의 노동의 위계적 분업, 학생들의 학교공부의 소외적 특성, 일의 분절, 학생들 간의 파괴적인 경쟁이 그 자본주의 체제이다. 그들은 학생의 사회적 계층, 인종, 성 등은 학생이 학교에서 갖는 사회적 경험을 결정짓는데 중요성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즉, 단일의 잠재적 교육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교육과정이 있다.
Michael Apple 은 그의 주요저서에서 또 다른 비판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는 [이데올로기와 교육과정]에서 높은 지위와 낮은 지위의 교육과정 지식이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가난한 사람과 소수 민족은 높은 지위 (기술적)의 지식으로부터 배제되고 이것은 경제적 계층과 미래 직업전망을 위해 걸러낼 장치로서 사용된다. [교육과 권력]에서 Apple(1982)은 학교가 문화의 생산자이고 학교에서 문화의 재생산은 받아들여지거나 직업-지향적 부르주아에 의해 혹은 이의가 제기되고 저항되는 더 낮은 계층에 의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교사와 교재]에서 Apple은 재생산이 학교에서 교사와 교재의 통제를 통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기술한다. 그는 시장에 나와 있는 다양한 교재와 교육과정 패키지로 인하여 교사들이 숙련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Paul Willis(1977)의 저서인 [노동으로의 학습]은 잠재적 교육과정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었다. 그는 북쪽지방 중등학교에서 관찰한 열두 명의 ‘사나이’가 학교체제의 권위에 저항하고 그들 자신의 반 문화를 어떻게 발달시키는지를 묘사하였다. 소년들은 교사와 학생간의 권력관계의 임의성을 꿰뚫어 볼 수 있었고 학교 환경에서 그들 자신의 힘을 키웠다. (Lynch) 그러나 그들은 학교에서 저항함으로써 성인 생활에서 종속적인 사회적 위치로 이끄는 남성 노동계층 위치를 재생산하였다. Willis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은 학교의 구조가 아니라 학생의 저항이라는 것을 주장하였다.
Lynch(1989)는 학교의 보편적이고 특수한 측면 때문에 불평등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영속화된다고 주장한다. 학교의 많은 보편적 특질은 눈에 잘 띠고 강의계획서, 처방된 내용, 학기의 길이, 시험 절차와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게 된다. 이는 사회계층이나 배경과는 상관없이 모든 학생에게 제공된다. 학교의 특수한 측면은 분반, 등급 매기기 시간표, 보상체제와 같은 소비요소(consumption elements)에 더 적용된다. 이 요소들은 어떤 사회적 집단에 더 밀접히 관련되고 그들의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그것은 불평등을 증가시키는 요소들이다. 그러나 그것은 널리 알려지거나 혹은 이해되지 않으며 많은 집단들로부터 감추어진다. 아일랜드에 있는 아홉 개 학교에 대한 연구에서, Lynch는 중, 상 계층인 학교들은 모든 학생들 간의 교육적 자료의 소비 (잦은 평가, 강한 학문적 분위기)를 극대화 한다는 사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 Marsh, Colin J(1998).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교육과학사.
- 추광재 (2010). 교육과정의 이해. 강현출판사.
-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 강영웅. 1984. 교육학-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고시계, 29(2):260-261.
- 김두정. 2000. "광복 후의 학교 교육과정 : 공식적 교육과정과 운영의 변천 , 평가." 교육발전논총, 21(1): 61-81.
- 박순경. 1996. "[KD96-23-01-02]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Ⅱ). 재개념화의 논리 탐색." [KEDI] 한국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