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프로메테우스(영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신화비평 - 프로메테우스 신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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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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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영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III. 신화비평

1. 신화와의 유사성

 프로메테우스 신화

 원형적 유사성

 왜 프로메테우스 신화인가?

2. 신화의 변형

 주도신화와 영화의 차이점

 프로메테우스 신화의 시대별 변형

 신화 변형의 원인

IV. 결론
본문내용
3. 『뻐꾸기 둥지위로 날아간 새』: 창작 배경

영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는 1950년대의 비트 세대 와 1960년대 히피 세대를 연결하는 작가인 켄 키지(Ken Kesey)의 원작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이다. 켄 키지는 사회시스템에 대한 저항을 중점적으로 다룬 작가인데, 특히 그는 대학에서 환각제 LSD 등 향정신성 약물효과를 실험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정신병원에서 야간 보조원으로 일한 경험이 있었다.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한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1962)』는 출간 이후, 미국 내 정신병원의 체제 개선 운동과 각 급 학교에서 교재로 채택될 정도의 상당한 파급효과를 불러일으켰다. 그는 새로운 사고 방식과 가치 체계를 추구했던 1960년대의 혁명적 변화를 예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의 작품은1963년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상연되었고, 1975년에 밀로스 포만 감독이 영화화하였다.
공동 제작자 마이클 더글라스의 회고에 따르면 부친 커크 더글러스(Kirk Douglas)는1963년에 키지의 작품을 이미 연극으로 각색하여 공연한 바 있다. 이후 그는 유럽여행 도중에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밀로스 포먼을 만나 영화 제작을 제안하면서 키지의 소설을 우편으로 보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공산국가였던 체코슬로바키아의 세관 검열을 받아 그 소설은 포먼에게 전달되지 못하다가 10년이 지난 1973년에서야 아들 마이클에 의해 포먼에게 전달될 수 있었다.이 때문에 영화 제작이 약 10년 정도 미루어졌다. 커크 더글라스에 따르면 포먼은 일인칭 시점으로 전개되는 원작소설을 영화에 맞게 객관적으로 다루기 위해 시나리오를 새로이 각색했다.

4. 영화 선정 이유

사람을 정상과 비정상으로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 그 기준은 사회 기득권층이 임의적으로 정한 것은 아닌가? 체제가 비정상이라면 이 판단 기준은 정당한 것인가? 영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는 역사 속에서 반복되어왔던 질문들을 다시 한번 제기한다.
1960년~70년대 미국 사회는 국외, 국내적으로 사회 기득권층의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반항하는 시대 분위기가 만연해있었다. 미국 전통 보수주의에 입각한 대외 팽창주의는 수많은 젊은이들을 전쟁으로 내몰았고, 정치권은 도덕성을 상실했으며(워터게이트), 소수민족은 인종이
참고문헌

노드롭 프라이, 『문학의 구조와 상상력』 李尙祐 譯. 집문당, 1992.
서정갑, 『미국정치의 과정과 정책』, 서울: 나남출판, 1994.
송태현,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융, 바슐라르, 뒤랑 – 상징과 신화의 계보학』, 살림, 2005
이혜정, , , 2006.
정진웅, , , 2001.
S.N 그렙스타인, 『신화비평이란 무엇인가』, 김병욱 외 3인 편역.
Gilbert Durand, 『신화비평과 신화분석』, 유평근 역. 서울: 살림출판사, 1998.
Gilbert Durand, 『상상력의 과학과 철학』, 진형준 역, 살림,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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