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1
 2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2
 3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3
 4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4
 5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5
 6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Segmentation의 세분화기준 변수(고객특성변수 및 고객행동변수)를 사용하여 어떻게 스타벅스가 국내 커피시장을 처음 진입시 segmented와 targeted를 했는지 요약기술하시오. ( 변수 중 특히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변수로만 요약)

2. 스타벅스 매장과 매출의 증가와 맞물려 기존의 스타벅스 표적고객과 스타벅스만의 경험등(편익)에도 발전의 변화가 이루어 지고있다. 발전의 변화과정에 고객과 경험 중 어떤 것이 먼저 변화가 일어났는지 본인의 생각을 요약 기술하시오. (변화된 고객층 및 변화된 경험의 유형을 포함하여 요약기술)

3. 스타벅스는 고객의 가치 창출을 위한 “Value Positioning strategy"를 실천하는데 가치창출전략이 신규고객층을 targeting 하는지 혹은 단순히 기존고객층에 어필하는지 전반적인 상황적 의견을 (상황변화에 따른 변화된 고객층별 상황 설명포함)요약 기술하시오(최근의 경제불황, 치열해지는 전문점 간의 경쟁등으로 고객층 targeting 전략의 변화가 불가피함)
본문내용
- 스타벅스라는 세계적인 커피점이 처음 국내 커피시장을 진입하는데 있어서 국내시장의 시장을 구분하는 데 사용될 기준변수로서 “고객특성변수”를 들어 경쟁적 우위를 다른 커피숍보다 더 먼저 점하고자 했다. 1999년 스타벅스가 처음 한국시장에 들어올 무렵 경쟁상대로는 한국의 다방과 같은 소부류의 작은 커피숍에 불과했다. 전략수립의 초기단계에서 시장세분화를 위해서 스타벅스는 우선 한국의 커피에 대한 반응이 유사한 고객들을 하나의 세분시장으로 묶을 필요가 있었다.

고객특성변수로서
1. 인구통계적 변수 - 연령, 성별, 소득, 직업, 교육수준 등
2. 지리적 변수 - 지역, 도시
3. 심리도식적 변수 - 라이프스타일, 성격, 가치관

이를 추측해보면 소비자들이 왜? 밥보다 더 비싼 커피를 마시도록 하는지를 알 수 있다. 기존의 다방과 같은 시장은 젊은 세대를 공략하지 못했으며 일반 커피숍과 자판기 등의 커피들은 소비자의 고급화와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으며 특히 심리도식적 변수가 많이 적용한 점으로 비추어 보아 대도시의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스타벅스 라이프가 주는 자부심이나 우월심이나 도시 내에서의 쉴 공간을 제공해 줌으로서 소비자의 특성요인을 정확히 꿰뚫었다고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