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축제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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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 축제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서론
2. 축제의 정의
3.축제의 기원
4.전통축제와 현대축제
5.세계의 여러 축제
6.축제의 세계화
7.축제의 기능과 특징
8.축제의 의의와 의미
9.결론
본문내용

①신성한 시간의 기념과 축제
시간을 순환적인 것으로 보는 종교나 문화에서 인간은 혼돈에 대한 자연 질서의 승리를 기념하는 특별한 기간(예를 들면 신년 축제)을 통해 부분적으로나마 우주에서의 그의 위상을 확인받는다. 예를 들면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수메르인과 바빌로니아인들은 니산(Nisan)의 달[月]에 생명을 소생시키는 봄비가 내리는 것을 기념했다.
시간을 우주 전체가 다시 시작되거나 변화될 마지막 순간을 향해 나아가는 직선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종교와 문화에서 인간은 특별한 역사적 사건들과 관련하여 자신의 위상을 이해한다. 유대인들은 BC 13세기 이집트(애굽)를 탈출할 때 야훼(그들의 신)의 사랑을 증명한 '선택된 하느님의 백성'으로서 자신의 지위를 이해했다.
이와 비슷하게 그리스도교도들은 '하느님의 새로운 백성'으로서 그들의 지위를 이해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1세기에 하느님에 의해 십자가에 못 박혔다가 부활한 그리스도에 의해 선택되었으며, 그리스도의 첫 번째 강림을 계기로 시작되어 그리스도가 왕이자 심판자로서 재림할 때 완성될 하느님의 왕국을 위해 일할 임무를 부여받았다고 믿는다. 신성한 시간을 순환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여러 종교의 신년축제와 마찬가지로 유월절과 부활절 축제에도 개인과 인류의 죄에 대한 가책 및 인간과 세계의 구원에 대한 기쁨과 희망이 혼재해 있다.

②계절적 순환과 변화와 축제
선사시대에는 계절적 변화가 동물의 이동이나 번식 및 열매의 성장이나 부패와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계절적 변화에 대한 인지로부터 양식의 지속적인 공급이 자연의 여러 가지 양상들을 조정하는 신성한 힘에 달려 있다는 믿음과 관련된 의식들이 발전된 것으로 보인다. 구석기시대의 동굴 벽화들과 오스트레일리아 중부의 아룬타족이 바위에 그린 그림들을 보면, 의식을 거행하는 주요목적이 동물과 식물의 풍요로운 번식을 빌기 위한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의식들은 보통 먹고 마시고 춤추고 제문을 읊조리는 것으로 상징되는 축제를 중심으로 벌어진다. 역법상의 계절이 씨를 뿌리거나 열매를 수확하는 것과 관련된 인류 역사의 일정한 시점(고대의 근동지방에서는 대략 BC 8000~6000년경)에서는 절식(양식이 부족할 때)이나 성찬(양식이 풍부할 때)을 위해 특별한 날이나 기간을 별도로 마련했던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조로아스터교와 파시교에서는 봄에 계절적 순환을 기념하여 해마다 신년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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