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슬림 문화 -음식문화와 여성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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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무슬림 문화 -음식문화와 여성지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과 방향
1.3 연구의 범위

II.본론

1. 이슬람 개괄적 이해
1.1 역사
1.2 5주6신을 중심으로

2. 한국의 무슬림
2.1 역사와 분포
2.2 현황

3. 한국 무슬림 식생활의 어려움
3.1 이슬람의 음식문화
3.2 한국의 음식문화와 충돌하는 이슬람의 음식금기
3.3 개선방안

4. 무슬림 여성의 지위에 대한 편견
4.1 의복(히잡)
4.2 가정문화(일부다처제)
4.3 개선방안

III.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1 역사와 분포

우리나라에 이슬람교가 전파된 것은 약 9세기 전후 신라시대이다. 당시 신라를 왕래했던 서역인의 석상이 세워져 있는 것으로 보아 활발한 문명의 교류가 있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이후 고려시대에는 수도 개성의 외곽에 예궁이라고 불리는 모스크가 지어졌던 것과 무슬림이 된 고려인들을 안장해 놓은 이슬람교 공동묘지가 있던 것, 또 궁중 행사에 초대되어 왕의 안녕을 기원하는 의식을 지냈던 기록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이전보다 훨씬 왕성한 교류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고려시대의 이러한 교류들은 조선시대까지 이어져 조선 초기 과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그 이후, 중국의 명나라 왕조가 시작되면서 쇄국정책이 취해짐에 따라 우리나라 역시 서역과의 교류가 단절되었고, 그 사이 유교가 발전하게 되면서 이질적이었던 서역의 문화는 배척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유교와 불교 그리고 그리스도교 문화만을 접하며 살아왔던 한국인에게 다시금 이슬람의 문화가 전파된 것은 1955년이었다. 1955년 6월 25일에 발발한 6.25 전쟁에 유엔군으로 참전했던 터키 부대의 종군 이맘(Imam : 성직자)의 지도와 협조 아래 김진규와 윤두영이 선교를 시작하였다. 당시 천막에서 시작한 성원에는 터키 수상이 방문하는 등 다양한 이슬람 국가 지도자들의 방문이 있었고, 당시 208명의 무슬림들로 시작되던 성원은 이후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에서 한국 이슬람교 협회를 발족했고, 10여년간의 선교, 운영의 난관을 극복하고 1967년 7500명의 신도를 가지고 재단법인 한국 이슬람교로 인가되었다. 현재에는 이슬람 6개국의 지원으로 용산구 한남동의 중앙성원이 건립되어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슬람 성원은 용산구 한남동의 서울 중앙성원, 경기도에는 파주, 부평, 안산, 광주, 안양, 포천 성원이 있고, 전라북도의 전주 성원, 경상북도의 대구 우스만 성원, 경상남도의 부산 성원, 제주도의 제주지회가 설립되어 있고, 각 지역에 설립된 성원을 중심으로 신자들이 분포되어 있다.

2.2 현황

앞에 서론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한국에 거주하는 무슬림의 수치는 10만이상이며 종교성장률 또한 높다. 따라서 그들이 한국사회에서 적응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편들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한국에 이주하고 있는 무슬림들이 느끼는 현실은 좋지 못하다. 주로 종교적 관습과 관련된 것으로 음식이나 복장들이 대표적이며 언어문제도 만만치 않다. 또한 그들의 예배장소가 마땅치 않음을 알 수 있다. 주로 서울에 밀집해있어서 많은 무슬림들이 불편을 겪는다.
유럽을 비롯한 다른 여러 나라들의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무슬림은 종교적 신념을 바탕으로 각 나라별 특정지역에 모여서 살고 있는데 이곳에서 그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종교, 관습, 문화, 언어 등을 유지하며 살고 있다. 이에 더하여 주류 사회의 무관심과 배제, 차별 등으로 인하여 무슬림은 주로 주류사회와 통합되지 못하고 분리되어 생활하고 있다. 이 결과 그들은 주류 사회에 서 소외되었다. 주류 사회와 지속적으로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악순환은 결과적으로 더욱 그들을 그들만의 공동체에 몰입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는다.

3. 한국 무슬림의 식생활의 어려움

한국사회가 무슬림에 대한 구체적 대책이나 환경 조성에 별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무슬림들을 위한 예배 드리는 곳조차 충분하게 마련돼있지 않은 실정이다. 사실 그들이 한국에서 살아가는데 있어서 그들의 적응이 요구되는 것은 필수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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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oreaislam.org/data/d7_6.jsp/2011.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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