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어와 역설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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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반어
Ⅰ. 1. 반어의 어원과 개념
Ⅰ. 1. 1. 반어의 어원
Ⅰ. 1. 2. 반어의 개념
Ⅰ. 2. 반어의 특징과 기능
Ⅰ. 2. 1. 반어의 특징
Ⅰ. 2. 2. 반어의 기능
Ⅰ.3. 반어(아이러니)의 유형
Ⅰ.3.1. 언어적 아이러니
Ⅰ.3.2. 상황적 아이러니
1) 구조적 아이러니
2) 극적 아이러니
3) 낭만적 아이러니
Ⅱ. 역설
Ⅱ.1. 역설의 개념
Ⅱ.2. 역설의 유형
Ⅱ.2.1. 표층적 역설
Ⅱ.2.2. 심층적 역설
1) 존재론적 역설
2) 시적 역설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반어
Ⅰ. 1. 반어의 어원과 개념
Ⅰ. 1. 1. 반어의 어원
아이러니(irony)는 위장, 변장을 의미하는 희랍어 에이로네이아(eironeia)를 어원으로 하고 있다. 고대 희랍인들의 희곡에는 에이론(eiron)이라는 인물과 그와 짝이 되는 대조인물 알라존(alazon)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내용이 있다. 표면에 나타난 알라존은 허풍쟁이로 힘이 강하고 자만스럽고 이와 반대인 에이론은 힘이 약하고 겸손하며 영리하다. 그래서 이 둘의 대립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상황은 알라존의 승리가 확실한 것처럼 보이지만 끝에 가서는 상황을 역전시켜 싸움의 승리는 에이론의 것이 된다. 에이론은 이 막판의 승리를 위해 자신의 슬기로움과 영리함을 감추고 남들 보기에는 자신이 패배하는 것처럼 시침떼고 위장하는 것이다. 이 희랍의 두 인물의 성격에서 아이러니의 발생 모티브가 마련되고 있다. 외적으로는 약하지만 내적으로 강한 에이론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것과 속에 숨겨져 있는 내용의 차이에 토대를 둔 것이 아이러니다.

참고문헌
윤여탁․최미숙․유영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1.
오세영 외, 《시창작 이론과 실제》, 시와 시학사, 1998.
오세영,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김준오, 《시론》, 삼지원, 1982.
김영철, 《현대시론》,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3.
조태일, 《시창작을 위한 시론》, 나남출판, 1994.
장도준, 《현대시론》, 태학사, 1995.
진석산, 《현대시학》, 새미, 1996.
양주용, 《현대시교육론》, 삼지원, 1997.
박의상, ,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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