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디지털영화의 개념과 장단점 한국 디지털 영화산업의 현황 및 전망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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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디지털영화의 개념과 장단점 한국 디지털 영화산업의 현황 및 전망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주제선정배경 및 연구방향

Ⅱ. 본론 - 디지털영화 개념, 정의, 장단점 분석
1. 디지털 영화란 무엇인가? 정의, 개념, 특징
2. 디지털 영화의 발전배경, 역사
3. 디지털 영화, 아날로그 영화의 차이점
4. 디지털 영화의 장점
5. 디지털 영화의 단점
6. 디지털 영화의 국내 현황 및 문제점

Ⅲ. 결론
- 디지털영화 산업의 전망
- 개선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 나의생각

Ⅳ. 출처, 참고문헌
본문내용
[ 디지털영화의 전망과 발전방향 ] 본문 일부 발췌
디지털 영화는 지금의 비주얼 영상과 네러티브의 구조에 대한 분명한 도전임에 틀림없다. 그 도전은 영화의 산업적인 측면과 미학적인 측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외에서는 이미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잡혀가고 있다. 물론 국내에서도 그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독립영화 진영의 인디감독들에게는 저예산으로 장편의 내용을 담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장편상업영화 진영에서는 예산의 절감효과와 멀티카메라시스템을 시도하고 있다. 이는 분명 영화의 표현수단이 변화하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변화의 시도일 뿐 완성의 의미는 아니다. 지금 국내의 많은 시도들은 그것 자체가 하나의 모범이 될 수는 있을지라도 정답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하나의 선택이 더 늘어난 것이다. 마치 컴퓨터가 16비트에서 32비트로 바뀌듯이 우리가 선택하고 알아야 하는 것이 늘어난 것뿐이다. 디지털 영화의 미래는 바로 이러한 다양성에 기초할 때 비로소 그 완성을 향한 첫걸음을 딛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 결론 - 시사점] 일부발췌
영화산업은 다양한 종류의 가정용 미디어의 등장 그리고 영화에 대한 관심과 취향의 변화로 인해 이전에 비해 상당히 변화된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극장영화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극장의 전문화 현상을 유도하고 있고, 이는 이전까지의 단순한 상영공간으로써의 극장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복합문화 공간으로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데, 이는 가정에서는 갖추기 힘든 특수 영상장치를 설치하거나, 화면을 360도로 보여주는 원형투사방식(all-around projection) 등을 도입하는 것이 그 예이다.
(중략)
또 1950년대 TV가 등장한 이후 헐리우드는 기존의 평면적이고 좁은 시야를 지닌 영화를 벗어난 새로운 대안적 영화 포맷을 개발해 냈는데, 3D, 시네라마, 시네마스코프등으로 등장한 이러한 대안들은 이후 두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시네마스코프는 기존 영화의 연장선에 있으면서 보다 스펙타클한 성격을 지는 것으로 정착하게 되고, 반면에 시네라마 등은 1970년대 이후 기존의 영화보다 훨씬 강렬하고 입체적인 이미지를 묘사하는 아이맥스, Showscan, Iwerks 등의 이름으로 발전했다.

참고문헌
[출처사이트]
www.korealink.co.kr
http://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위키 백과사전
http://blog.daum.net/findtreasure/10659304
http://blog.naver.com/neopd?Redirect=Log&logNo=60007733362
다음사전 daum.net
위키백과사전 wiki.com

[참고자료]
시네21 박은영
주간한국 송영웅
한국독립영화협회 이두만감독
영화커뮤니케이션 (주)나남 김훈순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참고 자료 및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