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

 1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1
 2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2
 3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3
 4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4
 5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5
 6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6
 7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7
 8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8
 9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9
 10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10
 11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르네상스(Renaissance)와 메디치(Medici) 가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피렌체(Firenze)
Ⅲ. 메디치 가문과 미술 후원
Ⅳ. 미술후원의 목적과 영향, 그리고 한계
Ⅴ. 맺음말
본문내용
(2) 이탈리아 도시 국가의 정치적 발전
이탈리아에서는 도시가 집권국가의 성립을 막았다. 이탈리아 도시는 황제가 도시의 경제적 중요성을 인식하기 전에 이미 크게 발전되어 있었다. 초기에는 분열된 국가들로 혼란이 있었으나 그 후 크고 발전된 도시의 등장으로 혼란은 감소되었다. 이탈리아의 자치도시(Comune)은 시민 민주주의적 형태를 가진 것이었으나, 도시 귀족 사회의 지배를 받았다. 그란디(grandi)는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국가 정책이 결정되기를 희망하던 전통적인 부유한 가문과 귀족 및 유력한 사람들을 일컫는 명칭이었다.
이들은 피렌체에서는 뽀뽈로 그라쏘(popolo grasso)라 불리워졌는데, 이들 아래에는 소시민으로 구성된 중산계급이 존재했다. 반면 공업 프롤레타리아들은 뽀볼로 미누토(popolo minuto)라고 하여. 수적으로는 우세했지만 정치적 권력은 가지지 못하고 있었다. 각 계급은 단독으로 혹은 다른 계급과 결탁하여 정치적 지배권을 장악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각 계급간의 힘의 균형으로 인해 어느 누구도 정치적 권력을 가지지 못하였고 이러한 정치적 상황은 결과적으로 독재제도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들 독재자는 ‘참주’라고 하는데, 이는 이기적 정책만을 추구하여 시민들의 공익정신 확립실패를 불러일으킨다. 또한 이탈리아 도시 국가가 방위와 공격을 주로 용병에게만 의존해야하는 상황도 생겨나, 외부로부터 침략적 위험이 있을 때 국가적 단결을 불가능하게 하여 국방력의 약화라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3) 이탈리아 도시 사회와 문화의 발전
이탈리아가 지닌 도시적 성격은 르네상스 문화의 발전의 동력이 되었으며, 도시민과 귀족간의 사회적, 정치적 평등이 실현되었다. 교육기회의 확장은 시민들을 교육의 수혜자로 만들고 지적 능력을 향상시켜주는데 긍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귀족들은 재력을 바탕으로 중세와는 다른 여가와 취미를 향유하며 이를 발전시켰는데, 이는 도시적 성격을 띄는 참주의 궁정생활이 자유로운 도시사회보다 한결 세련된 태도와 형식을 가지도록 하였다. 또한 궁정에서는 예술적 욕구의 충족을 위하여, 매력적인 태도와 교양있는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필요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현주, 「르네상스 시기의 인간관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5.
이은기, 「메디치家의 미술후원과 정치적인 목적」, 『서양미술사학 논문집 제6집』, 서양미술사학회, 1994.
이한나, 「르네상스 시기 예술후원의 목적 고찰 : 15세기 피렌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2010.
차하순, 『새로 쓴 서양사 총론』, 탐구당, 2000.
채지연, 「르네상스 미술에 있어서 메디치(Medici)家의 역할 : Michelangelo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1992.
크리스토퍼 히버트, 한은경 역, 『메디치 가 이야기』, (주)생각의 나무, 2001.

▶ 기타
, http://harbourb.blog.me/70116678082
, EBS 다큐10
, 네이버캐스트 [인물 세계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