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

 1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1
 2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2
 3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3
 4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4
 5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5
 6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6
 7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7
 8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8
 9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9
 10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10
 11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11
 12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12
 13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13
 14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행동주의 정의

2. 행동주의 접근의 특징

3. 행동주의 흐름

4.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
3) 사회학습 이론

5. 행동주의 치료기법

6. 행동주의 의의 및 한계

7. 행동주의 적용사례

8.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9. 참고자료

※ 별첨
본문내용
1. 행동주의 정의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행동과 환경적 사건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초점을 둔다. 즉, 자극과 반응 사이의 관계,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쉽게 말해서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선행 조건과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입장이다. 또한 행동은 욕구에 의해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강화에 의해 견고해지거나 약화된다고 보았다. 이처럼 행동주의적 접근은 수정 가능한 행동(행동변화)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라고 보는 시각의 이론이다.


2. 행동주의 접근의 특징
1)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인 행동을 변화시킨다.
2)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한다.
3) 개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기술을 사용한다. 부적응 행동의 성격에 따라 거기에 맞는 치료기법을 선택하고 구체적 치료절차를 정한다. 즉, 모든 내담자는 모두 다른 기술의 적용을 받는다.
4) 실험에 의해 상담기술을 개발한다. 즉, 누구나 그 절차에 의해 실험하면 똑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기술 개발을 강조한다.


3. 행동주의 흐름
20세기 초 러시아의 파블로브(Ivan P. Pavlov)와 손다이크(Edward L. Thomkike)의 실험에서 발달한 행동주의 이론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인지적 학습이라는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
고전적 조건화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파블로브의 개 실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반응적 행동)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이다. 울페, 리자루스 등은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공포증(phobia)치료에 적용하였으며, 이후에 체계적 둔감법이라는 기법을 발달시켰다.
조작적 조건화는 신체적 반응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고 개인의 통제 하에 있는 조건화를 연구한 손다이크의 실험결과에서 발전된 것으로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어떤 강화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스키너는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활용하여 인간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였다.
인지적 학습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으로 여기에 해당하는 이론으로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마호니, 마이켄바움 등의 인지적 행동치료 등이 있다.
초기에는 인간을 주로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고 자극-반응이론에 기초한 조건화 학습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인간의 능동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기능에 기초한 자기관리, 자기지도의 학습방법을 상담에 적용하여 사용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