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

 1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1
 2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2
 3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3
 4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4
 5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5
 6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6
 7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7
 8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8
 9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문화] 남과 북의 노예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는 영어 영문학을 전공하고 있다. 그리고 이번 학기 미국희곡 수업을 들으면서 Arthur Miller의 Death Of A Salesman 과 Tennessee Williams 의 A Streetcar Named Desire 라는 희곡 작품을 읽었다. 두 작품 모두 영화로 제작되기도 한 명 희곡이다. 텍스트와 함께 이 영화도 수업시간에 보았는데, 세일즈맨의 죽음에서의 더스틴 호프만의 연기가 정말 감동적이기도 했고,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에서는 말론 브란도의 섹시한 연기와 비비안 리의 가증스러울 만큼의 ‘여우 더하기 내숭‘ 연기가 인상적이기도 했다. 두 작품 중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라는 작품을 통해 남부의 몰락한 귀족의 잔재와, 허상을 보았고, 이 작품을 쓴, 미국 남부의 미시시피주가 배출한 미국의 대표적 작가테네시 윌리엄스의 남부에 대한 남다른 추억과 향수, 애정을 느낄 수가 있었다. 테네시 윌리엄스는 이 작품을 통해 한때 농업으로 풍요를 이루던 미국의 남부가 노예해방과, 산업화로 몰락하고 그 속에서 과거의 영광을 잊지 못하는 영혼들이 어떻게 미쳐 가는지를 그렸다. 흑인 노예의 땅. 그 노예와 풍부한 땅을 바탕으로 풍요롭던 땅. 부와 미국식 귀족주의가 자라나던 땅. 그러나 몰락한 땅. 이 작품을 통해서 내가 본 미국 남부의 모습이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흑인 노예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서 그들과 따로 떨어뜨려서는 생각할 수 없는 남부지역에 대해 미국 내 타 지역들과는 다른 특징을, 즉 흑인 노예제도로 인해 생겨나고 발달해서 남부를 표현하고 구성하는 주제들이 되는 특징들을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남과 북의 노예제도에 대한 상반된 입장
미국의 북부와 남부는 식민지 건설 때부터 종교 경제의 차이를 보였다. 북부는 그 건설 단계에서 서부유럽 및 북부유럽의 이민을 받아들여 혼합인종의 새로운 미국민족을 형성하였지만, 남부는 여전히 보수적이며 영국의 전통을 고수하고 있었다. 식민지시대 아프리카에서 수입한 흑인노예제도는, 독립혁명 때 펜실베이니아 이북의 여러 주에서는 폐지되었으나 메릴랜드 이남의 여러 주에서는 이것이 유지되었다. 1808년 이후 노예의 수입이 금지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남부에서는 여전히 노예매매가 성행하여 북부의 인도주의자로부터 강력한 비난을 받았다. 이 노예제도를 인정하느냐, 안 하느냐 하는 권한은 대통령이나 연방의회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州)의 권한이었다. 북부에서는 더 이상 노예주(州)가 증가하는 것을 막으려 했지만 남부에서는 새로 만들어지는 서부의 주에도 노예제도를 확장하려 하였다. 1820년 노예제도를 인정하는 미주리 주가 새로 합중국의 주가 되려고 했을 때 , 노예제도는 비로소 정치문제로 등장하였다. 결국 미주리 주를 노예주로서 인정하고 가입시키는 동시에 북부에는 새로운 자유주로서 메인주의 가입을 인정함으로써 남북의 균형을 유지했다. 그러나 1848년 멕시코전쟁의 결과 캘리포니아․뉴멕시코 지방이 새로 합중국 영토가 되자 이 지역에 노예제를 인정할 것이냐의 여부가 문제로 되었다. 노예반대론자들은 공화당을 조직해 남부와 대항했다. 링컨도 공화당에 가입했지만 링컨의 입장은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궁극적으로는 노예제도에 반대한다는 것이었으며, 그 본질은 연방헌법을 수호하고 미국 민주주의를 유지하는 데 있었다. 남부에서는 주는 국가보다 먼저 이루어졌고 연방헌법은 주와 주 사이의 계약에 불과하므로 합중국의 어떤 주든지 불만이 있으면 합중국에서 탈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링컨을 비롯한 북부의 공화당은 연방헌법은 그 전문에 " 우리들 합중국의 인민은‥‥이 헌법을 제정하고 확립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