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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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론]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이청준 전기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
2.1 이청준 소개
2.2 전후반기 작품 구분 기준
2.3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의 의미
2.4 (1965)으로 본 이청준 작품 세계의 특징

3. 작품 분석
3.1 창작을 통한 내면상처 승화의 욕구: (1966)
3.2 소실되는 가치에 대한 전승: (1968)
3.3 광인으로 광기의 시대 살아가기: (1971)
3.4 이상향을 향한 집착: (1974)

4. 결론 - ‘실패’로 귀결되는 이청준의 자기치유
(연구 결과 및 반성)
본문내용
1. 서론
작가 이청준은 생전에 많은 작품을 남겼던 작가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적 배경을 염두에 두고 이청준 작가의 작품 중 전기 작품을 살펴보려고 한다. 60~70년대 작품을 후기 작품과 비교되는 전기 작품으로 정했으며, 이렇게 정한 이유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할 것이다. 또한 이청준의 전반기 문학작품(60~70년대 작품이라고 규정)에서 발견한 주요 특징인 ‘자기치유’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해나가려고 한다. 흔히 ‘자기치유’라고 하면 모든 문학작품이 ‘자기치유’의 속성을 가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반문이 들 수 있다. 또한 다른 작가들 역시 자기치유를 꾀하고자 글을 썼다거나 자기치유에 대한 문제를 다뤘다고 볼 수도 있다. 따라서 다른 작가와는 구별되는 작가 이청준만의 ‘자기치유’에 대해 고찰해보려고 한다. 더불어 작가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가 어떤 원인으로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작품 속에 어떻게 드러나는지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활한 논의를 위하여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가 작품에 드러나는 양상에 따라 ‘창작을 통한 내면상처 승화의 욕구’, ‘소실되는 가치에 대한 전승’, ‘광인으로 광기의 시대 살아가기’, ‘이상향을 향한 집착’등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작가 이청준의 글쓰기가 어떤 결말을 맺는지, 이와 연관된 작가의 의식이나 생각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작가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를 전반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에 대한 의의와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겪을 수밖에 없었던 난점 및 한계에 대해서 서술하며 본고를 마무리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서적
• 권오룡, 『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9.
• 이청준, 『퇴원』, 푸르메, 2006.
•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동아출판사, 1995.
• 이청준, 『매잡이』, 문학과 지성사, 2010.
• 이청준, 『소문의 벽』, 열림원, 1998.
• 이청준, 『이어도』, 열림원, 1998.


참고 논문
• 권오현, 「국문학 : 이청준 초기 소설 연구」,한국어문연구학회(구 계명어문학회), 계명어문학, 1997.
• 김재원, 『李淸俊 小說 硏究 : 「소문의 벽」을 중심으로 = (The) study of novel by Chung-Jun Lee With priority given to 「the wall of rumor」』,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 나병철, 『잔혹한 이성과 권력의 미시물리학-이청준의 초기소설 연구』,한국비평문학회, 1996.
• 이상은, 『이청준 초기 소설 연구-병신과 머저리, 소문의 벽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 2006.
• 이정임, 『이청준 소설의 개인적 욕망과 시대적 의미에 대한 일고찰』, 연세대학교
• 배경열,「이청준의 매잡이 고찰」,대구가톨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2010.
• 배경열, 『이청준의 「소문의 벽」 고찰((The Consideration on Chung-Jun Lee` the wall of rumor)』,인문과학연구, 2010.
• 최문선, 「이청준 소설의 공간 연구:「이어도」, 「섬」, 「당신들의 천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