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

 1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1
 2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2
 3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3
 4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4
 5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5
 6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6
 7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7
 8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8
 9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9
 10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상연구] 대학구내식당에서 걸린 포도알균 식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임상소견
2.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세균의 종류와 특성
3. 황색포도알균 식중독의 특성
4. 포도알균과 숙주의 상관관계
5. 포도알균의 증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황색포도알균 식중독의 예방
7. 식중독 예방 6원칙
8. 사례
본문내용
1. 임상소견 (책 p.216 )
(사례1)
이나미는 건양대학교에 다니는 20세의 대학 2학년생이다. 그녀는 학교 기숙사에 거주하고 있다. 어느날 저녁 식사 후, 그녀는 구역질, 구토, 설사 및 복부경련으로 아팠다. 나미와 한 건물에 있는 5명의 다른 여학생들에게도 같은 날 밤 비슷한 증상이 발생되었다. 그 기숙사 사람들이 그 증상을 발견하였을 때, 그들 대부분은 위장관 바이러스 때문에 여학생들이 아픈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 여섯명 중 아무도 응급처치를 받을 만큼 아프지는 않았다.
그날 저녁 신관에 사는 20세의 향순이도 역시 구역질, 구토, 심한 복부경련으로 내려왔다. 향순이가 구토를 심하게 하여서, 층장언니가 그녀를 백제 병원 응급실로 데리고 갔다. 향순이는 입원되어 구토와 설사를 치료받기 위한 수액주사와 약물 치료를 받았다. 건양대 옆에 있는 그 병원은 비교적 작은데다가 모두가 같은 대학 학생들인 9명이 병원에 오고 그날 저녁 대략 6시간 이내에 비슷한 증상이 있었기 때문에 의사는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 응급실 의사는 집에 있는 학교 보건소 의사에게 같은 날 저녁 8명의 학생이 구역질, 설사 및 복부경련으로 치료받았다고 알려주었다. 그 다음날 아침 그녀는 그 지방 보건과에 식품 매개질환의 집단 발생이 의심되지만 그날 저녁 중요한 학교 행사가 없었기 때문에 학생들 누구나 먹었음직한 공통 음식물이 무엇인지를 알려줄 수 없었다.
학교 보건소와 그 지방 보건과는 아팠던 학생들과 대담하여 24시간 사이에 먹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과거력으로 공통 음식물을 분석한 결과 증상이 발생되기 수 시간 전에 모든 학생들은 대학식당에서 먹었으며 향순이와 나미를 포함한 모든 아픈 학생들은 햄버거나 오믈렛을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당에서 다른 음식물을 먹은 학생들은 아프지 않았으며, 햄버거와 오믈렛을 먹은 학생들이 모두 아픈 것은 아니었다. 4,000명의 학생 중 학교식당에서 식사한 수시간 내에 22명에서 위장염이 발생되었고, 단지 향순이만 입원하였다.
학생들을 다시 불러 음식물 과거력을 더 자세히 알아보니 햄버거나 오믈렛과 함께 양념대에 제공된 버섯을 먹은 학생들이 아팠던 것으로 드러났다. 향순이와 나미는 버섯을 곁들여 오믈렛을 먹었다. 연루된 버섯시료를 보건소 검사실에서 분석하였다. 양념대에서 수거한 시료뿐만 아니라 같은 제품의 개봉되지 않은 통조림에서도 포도알균 장독소가 동정되었다. 대학식당 종사자의 음식물 취급, 준비 및 보관 절차를 점검하였으나 위생불량, 재고유통불량, 또는 부적절한 온도에서의 보관과 같은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 집단 발생은 대학식당의 양념대에 제공된 버섯 통조림에 포도알균 장독소가 오염되어서 발생되었다고 여겨졌다.

2.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세균의 종류와 특성

1) 식중독이란
-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서 발생하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세를 일으키는 임상증후군을 말한다. 보다 넓은 의미로는 음식을 먹은 후 초래되는 모든 질병을 포함하기도 한다. 이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세균에는 살모넬라균, 대장균 O-157균, 장염 비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