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혁명의 결과 레포트

 1  68혁명의 결과 레포트-1
 2  68혁명의 결과 레포트-2
 3  68혁명의 결과 레포트-3
 4  68혁명의 결과 레포트-4
 5  68혁명의 결과 레포트-5
 6  68혁명의 결과 레포트-6
 7  68혁명의 결과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68혁명의 결과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68혁명의 성격
Ⅱ. 68혁명의 결과
Ⅲ. 토니주트의 비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68혁명의 성격

1. 권위주의 정권에 대한 반대
68혁명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사회 전역에 퍼진 권위주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프랑스의 경우 1958년 대통령이 된 드골이 경제적 수탈과 정치적 억압이라는 수단을 통해 강력한 대통령으로서의 독재체제를 강화시켜나갔다. 또한 국영라디오와 텔레비전을 장악해 거리시위나 그로인한 유혈사태와 같은 사건의 보도를 통제하였다. 이에 따라 자주적인 발언권과 구질서의 극복을 원한 학생들은 드골의 정치적 권위에 반기를 들고 개혁을 요구하였다.
독일 정권 역시 성장 위주의 경제 정책과 공산주의에 대응하기 위한 군사적 무장을 강화해나감에 따라 권위적인 색채가 강해졌고 사회적으로는 가부장적 권위와 이에 대한 순응을 여전히 강요하고 있었다. 독일을 권위적으로 통치했던 아데나워가 1963년 퇴진하였으나 그 잔재는 여전히 남아있었기에 학생들은 정권에 염증을 느끼고 있었다.
동유럽 역시 민주화운동의 성격이 매우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체코의 ‘프라하의 봄’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압력에 굴복한 체코 공산당은 강경파를 퇴진시키고 온건한 개혁주의자인 ‘둡체크’를 공산당 제1서기로 임명하였다.

2. 반파시즘 운동
전후 독일을 권위적으로 통치한 아데나워 총리는 독일 내에 반파시즘적인 분위기가 어느 정도 수그러들자, 나치에 협력했던 인사를 다시 기용했고 50년대가 되면서 그 비율이 점차 증가했다. 외무부의 고급관리 중 66%, 법무부는 그 이상의 인력이 나치에 협력한 경력이 있었고 키징어 총리 역시 괴벨스와 일한 전력이 있었다. 독일의 기득권층은 친나치 전력을 희석시키며 독일을 끌어갔고 60년대 후반에는 네오파시즘 계열의 정당이 창당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1967년 독일사회주의학생연맹 소속의 학생들은 나치 전력을 가진 이들이 현직에 남아있는 것을 청산하고자 반대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이들은 나치 시절부터 권력의 핵심부를 기웃거려왔던 파시스트들이 ‘라인 강의 기적’ 뒤편의 자본주의 사회 속으로 침투해 여전히 지도층으로 군림하는 독일 정계와 재계의 거물들을 공격한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