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문화상품의 세계 진출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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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외 문화상품의 세계 진출 사례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Ⅱ. 홍콩 느와르 영화와 홍류(紅流)
1. 콘텐츠 경쟁력
2. 경제적 파급효과와 주요 수출전략
3. 주요 수출 시장
4. 국가 지원 정책

Ⅲ. 뉴질랜드 로케이션 산업
1. 콘텐츠 경쟁력
2. 경제적 파급효과와 주요 수출전략
3. 주요 수출 시장
4. 국가 지원 정책

Ⅳ. 남미 텔레노벨라의 제3세계 진출
1. 콘텐츠 경쟁력
2. 경제적 파급효과와 주요 수출전략
3. 주요 수출 시장
4. 국가 지원 정책

Ⅴ. 인도 마샬라와 발리우드
1. 콘텐츠 경쟁력
2. 경제적 파급효과와 주요 수출전략
3. 주요 수출 시장
4. 국가 지원 정책

Ⅵ. 일본 재패니메이션의 세계화
1. 콘텐츠 경쟁력
2. 경제적 파급효과와 주요 수출전략
3. 주요 수출 시장
4. 국가 지원 정책

본문내용
초기 한류란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현지인들의 한국의 가요, TV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가 증가하는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정의되었다. 이어령(2005)은 한류가 1999년 중국의 베이징(北京) 청년보(靑年報)에서 한국의 대중문화와 연예인들에 빠져 있는 젊은이들의 유행을 경계하는 뜻으로 처음 사용되었으며 초기 한류는 그와 음이 같은 한류(寒流)를 함유하고 있는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었던 말이라고 풀이했다. 대만에는 하한주(哈韓族)라는 말이 있었는데 그 의미 역시 한(韓)은 한(寒)과 통하는 말로서 말라리아에 걸려 추워서 떠는 열병환자라는 뜻을 지닌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의미 부여에도 불구하고 '한류'와 '합한족'이라는 새로운 한자말이 생겨나게 되었다는 것은 한국이 문화 수신국에서 문화 발신국으로 전환되었음을 알리는 신호라고 보고 단순한 한류가 아닌 세계의 역사가 '부국강병'의 하드 파워에서 문화의 소프트 파워로 옮겨가고 있는 현상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