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

 1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1
 2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2
 3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3
 4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4
 5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5
 6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6
 7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7
 8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8
 9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9
 10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10
 11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11
 12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가족에 대한 이론과 가정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족의 정의와 가족에 대한 이론
1)가족의 정의
①murdock의 정의
②Lvi-Strauss의 정의
③국내 학자들의 정의
④포괄적인 정의

2)가족을 보는 관점 및 이론
①기능주의
②갈등주의
③상호작용주의
④가족발전이론

2. 현대가족의 성격

3. 현대사회의 가족문제
1)구조적인 문제
2)기능적인 가족문제
3)사회경제적인 가족문제
4)역동적인 가족문제

4. 가정폭력
1) 가정폭력이란?
2) 가정폭력의 형태
3) 가정폭력의 원인
4) 기능적 결손가정
5) 가정폭력 해결책 및 결론
본문내용
1)가족의 정의
인간은 출생과 함께 가족이란 집단에 속하게 되며, 일상 생활에서 가장 친밀하게 상호 작용을 하며 규범과 가치를 전달받고 나름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해왔다. 가족은 개인의 인성 형성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며, 사회 공통의 행동 특징, 문화 규범을 습득시키는 사회화 과정을 담당하는 사회의 가장 기본집단(primary group)이 되며, 사회를 존속시키는 기본단위인 것이다.
가족(Family)의 어원은 라틴어의 Familia에 있는데, 노예나 하인을 뜻하는 famous와 유사하며 집에 속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생활하는 장소로서의 집과 소속된 인간, 즉 가족 구성원 모두를 포함한다.
가족에 대한 정의는 가족을 연구하는 학자마다 강조하는 점을 약간씩 달리하고 있다. 사전적 정의로는 “가족은 부부 부모 자녀 형제 등 혈연에 의하여 맺어지며 생활을 함께 하고 공동체 또는 그 성원이다”라고 나와 있지만 과거부터 가장 보편적인 정의로는 Murdock의 핵 가족적 정의와 Levi-Strauss의 확대 가족적 정의이다. 그러면 이 두 정의와 국내 학자들의 정의를 보기로 한다.

① Murdock의 정의
Murdock은 사회 인류학자로 문화 환경이 다른 여러 사회를(약 1170개) 대상으로 가족을 연구하였고 다음과 같이 가족을 정의하였다. '가족은 공동의 거주 경제적 협동 생식(재생산)의 특징을 갖는 집단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성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최소한의 성인 남녀와 한 명 이상의 자녀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Mardock은 공동의 거주와 경제적 협동, 인정받은 성 관계, 자녀 출산 등 보편기능론적인 입장에서 가족을 보았다. 즉 함께 살면서 부부와 자녀를 가족의 핵으로 파악하고 있어서, 이를 핵 가족적 정의라고 하는데 이러한 관점은 가족을 너무 좁은 의미로 한정을 했기 때문에 다양한 가족을 보편적으로 정의하는데 부적합하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제기하기로 한다.

② Lvi-Strauss의 정의
Levi-Strauss는 '가족은 결혼에 의해 출발하며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 핵 집단에 다른 근친자가 포함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은 법적 유대, 경제적 종교적 그 외에 다른 권리와 의무, 성적 권리와 금지, 애정, 존경, 경외 등 다양한 심리적 정감으로 결합되어 있다'고 하였다.
Levi-Strauss의 관점은 가족원의 유대관계 결합의 운명공동체적 성격을 강조했으며, Murdock보다 확대된 범위를 가족으로 보고, 가족을 결혼과 혈연으로 이루어진 보다 넓은 친족집단 구조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가족의 정의는 확대가족제도를 취하고 있었던 사회의 가족을 정의하는데 보다 적합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