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

 1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1
 2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2
 3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3
 4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4
 5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5
 6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6
 7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7
 8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8
 9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9
 10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10
 11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11
 12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12
 13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13
 14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학] 세포 배양 및 관찰 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2.
3.
4.
5.
6.
본문내용
1. 이번 실험을 통해 세포의 freeze, thaw, subculture, maintain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이 때 각각의 단계에서 어떠한 실험 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2. 이 때 dish 위에 깔린 cell의 수를 재는 것도 중요한데 이러한 cell counting을 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또 다른 목적이다. cell counting을 할 때 어떤 기준으로 cell의 수를 측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cell seeding을 할 때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3. 특별히 이번 실험의 경우 지방세포를 분화시킬 때 fibroblast를 이용하였다. fibroblast는 bone cell, cartilage cell, smooth muscle cell, cartilage cell등 다양하게 분화할 수 있는 특징인 pluripotent를 가지고 있다. 이 때 특정한 분화유도 신호를 주어서 지방세포로만 분화시키는 것이 이 실험의 목적이다

4. cell line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HepG2, C2C12, 3T3-L1에 대해서 조사하고 각각의 세포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이들 cell line은 서로 다른 특성을 나타내므로 culture를 할 때에도 cell line에 따라서 적절한 방법을 통해 배양한다.

5. Oil-red-O 실험의 목적과 어떠한 원리를 통해 이러한 실험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 또한 이번 실험의 목적이다. 그리고 Oil-red-O 실험과 결과를 통해, DMSO에 따른 지방분화의 차이를 볼 수 있으며 DMSO가 지방세포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