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

 1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
 2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2
 3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3
 4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4
 5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5
 6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6
 7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7
 8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8
 9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9
 10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0
 11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1
 12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2
 13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3
 14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4
 15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5
 16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6
 17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7
 18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8
 19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19
 20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Gramscian Analysis 그람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그람시의 생애


2. 그람시의 사상적, 사회적 배경


3. 그람시와 마르크스의 비교


4. 평가 및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사상가로서 그람시

그람시가 사회주의 및 노동운동에 끼친 공헌과 평가는 우선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그람시는 서유럽 마르크스주의의 원조로서 이야기된다. 이전의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동구권 사회주의와는 성격이 다른 서유럽 사회주의 운동의 이론적 근거를 그람시가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구 사회주의의 몰락이후 정통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적 근거가 거의 사라지다시피한 지금의 상황에서 그람시 연구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우에 따라 정통 마르크스주의와 서유럽 마르크스주의의 차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대비해 봄으로써 지금의 노동운동이 처한 대안 상실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즉 그람시 연구를 통해 노동운동에게 하나의 대안적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바로 이런 측면에서 그람시 연구는 그람시의 사상적 공헌에 대한 평가만이 아니라 새롭게 진행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그람시가 마르크스주의를 새롭게 해석하면서 차용한 많은 개념들이 현대사회에서 일상적으로 회자되면서 일반화되었다는 사실이다. 현대 사회과학에서 학문적으로 빠뜨릴 수 없는 중요 개념인 '시민사회', '헤게모니', '역사적 블록', '진지전', '기동전', '포드주의'와 같은 개념들이 바로 그것이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그람시가 개발한 개념들 중에서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분석을 위한 개념보다 문화에 대한 개념이 현대사회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는 점이다. 그람시하면 문화주의자라는 애칭이 의례적으로 붙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통속적인 분류법은 그람시 이해에 혼란을 가져올수 있다. 왜냐하면 그람시가 문화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문화 그 자체가 아니라 당시 노동자 계급의식과 노동조합운동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문화적 접근법을 채택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그람시는 자본주의적 생산력발전이 가져오는 상부구주의 변화는 노동자 계급의식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본다. 즉 그람시는 현대자본주의 발전은 노동자 계급운동에 긍정과 부정이라는 이중적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본다. 당시의 속류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기술발전에 무한한 신뢰를 주었지만 그람시는 기술발전에 부응한 생산력 상승이 계급운동의 성장에 부정적으로 작용할수도 있다고 본 것이다. 그람시는 기술발전이 노동자 운동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간파하면서 기술발전에 대한 신뢰는 아무런 근거 없는 믿음이라고 논박한다는 접에서 시대를 뛰어넘는 그의 탁월성을 알 수 있다.
노동운동의 전망에 대한 그람시의 이런 평가는 먼저 '미국주의와 포드주의'에 대한 짧은 글들에서 파편적으로 실려 있다. 그람시는 포드 자동차회사에서 노동자들에게 지급한 고임금이 어떤 사회적 의미를 지니는지에 우선 관심을 가진다. 여기서 그는 포드기업의 고임금정책이 산업발전에 따른 필연적 결과라는 주장에 대해 먼저 반론을 제기한다. 그 이유로 그는 포드기업 종사자의 높은 이동성을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람시는 빈번한 직장이동이 일어나는 포드기업의 고임금정책은 사회적으로 어떤 파장과 결과를 가지는지에 주목한다. 먼저 그람시는 포드의 고임금정책은 노동자 계급의 내부분화를 촉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즉 기업은 평균노동시간이 동일한 조건에서 생산성 증가를 이루기 위해서 새로운 유형의 숙련 그리고 노동력의 양과 사용방식의 변화를 강제해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포드 자동차회사의 고임금을 그람시의 표현대로 하면 "기업이 노동자들에게서 차별성을 요구"할
참고문헌
김성국
1991,「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이론」, 사회비평.

박정민
1996,「그람시의 헤게모니론」,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토니오 그람시
1986,『그람시의 옥중수고1, 2』, 거름.

신혜경
2001,「대중문화연구에 있어서 그람시주의의 재해석」, 미학.

칼 마르크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1991,『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저작선진 2』, 박종철출판사.
케이트 크리언
2004, 『그람시․문화․인류학』, 길.

강옥초,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서양사학과전공, 1989

김국현, ,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민윤리교육과, 1993

신광영, , 「경제와 사회」 91년 겨울호, 이론과 실천, 1991

오은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전공(국민윤리교육분야), 1990

유팔무, , 「경제와 사회」 91년 겨울호, 이론과 실천, 1991

윤민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학과, 1992

「안토니오 그람시 : 옥중수고와 혁명의 순교자」

『안또니오 그람쉬』, 쥬세페 피오리, 이매진, 2005

『다시 그람시에게로』, 칼보그, 한울, 1992

Baratta, Giorgio, 1990, 「'Die Hegemonie geht aus der Fabrik hervor' Gramsci zu Amerikanismus und Sozialismus」, in 『Utopie und Zivilgesellschaft』, Uwe Hirschfeld/Werner Rügemer (Hg.), Berlin: Elefanten Press, pp. 157-178.

Gerratana, Valentino, 1975, 「Einleitung」, in 『Gefängnis Hefte I』, Klaus Bochmann(Hg.), Hamburg: Argument 1991, pp. 21-41.

Gerstenberg, Heide, 1969, 『Der revolutionäre Konservatismus』, Berlin: Duncker & Humblot.

Gramsci, Antonio, 1917, 「Unser Marx」, in 『Antonio Gramsci - vergessener Humanist?』, Harald Neubert (Hg.), Berlin: Dietz Verl., pp. 36-40.

- , 1967, 『Philosophie der Praxis』, Hamburg: Argument.

- , 1975, 『Gefängnis Hefte』, K. Bochmann??W. F. Haug(Hg.), Hamburg: Argument.

Kebir, Sabine, 1991a,『Gramsci's Zivilgesellschaft』, Hamburg: VSA-Verlag.

- , 1991b,「Antonio Gramsci (1891-1937)」, in 『Klassiker des Sozialismus II』, Walter Euchner(Hg.), München: C. H. Beck, pp. 209-2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