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

 1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1
 2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2
 3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3
 4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4
 5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5
 6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6
 7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7
 8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8
 9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9
 10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10
 11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11
 12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12
 13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13
 14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론] 시 율격의 개념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사개념과의 비교를 통한 율격의 개념 정립
2. 율격의 개념과 종류
(1) 음수율
(2) 음보율
① 강약율
② 고저율
③ 장단율
3. 율격의 실제 - 작품분석
(1) 한국 시의 전통적 율격
(2) 자유시에서의 율격
① 김소월
② 김소월
③ 작품선정이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를 시라고 말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장르적 요소가 율격임은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시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 가운데 율격이란 언어가 지닌 어떤 소리의 규칙적인 반복을 통해 언어를 고도로 조직화한 것을 말한다. 율격은 문학을 형식상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었을 때 이 둘을 변별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운문과 산문은 둘 다 언어를 매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언어의 조직화 현상이 나타나지만, 운문은 산문과는 달리 일정한 질서에 따라 언어를 배열하고 다듬어 음악적 효과가 두드러지게 되는데 이것이 율격이다. 따라서 운문문학인 시를 파악할 때에는 산문에는 없는 율격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시가 시로서 존재하는 독특한 장르적 특성을 제대로 살펴 시의 묘미를 느낄 수 있게 된다.
이 보고서에서는 기존의 율격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검토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작품에 적용해보고 이를 토대로 좌담을 진행하여 시를 새로운 관점과 체계적인 분석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최종적으로는 시의 중요한 요소인 율격의 이해를 통해 시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름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 김혜니, 『다시 보는 현대시론』, 푸른사상, 2006
-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2
- 조동일, 『한국민요의 전통과 시가율격』, 지식산업사, 1996
- 김준오, 『시론』, 삼지원, 2005


- 서자현, 「율격 교육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이희중, 「김소월 시의 율격 연구」, 『敎育論叢』, 전주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998.
- 정광, 「한국시가의 운율연구시론」, 『응용언어학』, 서울대어학연구소, 제7권 2호, 1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