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

 1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1
 2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2
 3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3
 4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4
 5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5
 6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6
 7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7
 8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8
 9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모래놀이치료의 소개
­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
­ 모래놀이치료의 목표


2. 본론

­ 내담자 프로파일
­ 활동내용
­ 모래놀이치료 기록내용
­ 개인적인 분석과 해석


3. 결론

­ 소감 및 견해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모래놀이치료의 소개
①모래놀이치료란: 모래놀이치료란 모래상자를 이용한 놀이치료 기법이다. 모래상자를 이용한 이 기법은 영국의 소아과 의사인 Margret Lowenfeld의 의해 고안된 아동심리치료 기법이다. 위니컷(D. Winnicott)이 언급한 외적 현실과 내적 현실의 중간영역에 위치한 경험을 놀이라는 형태로 표현하는 기법이 바로 모래놀이치료다.
모래놀이를 할 때, 모래상자의 안은 물을 상징할 수 있도록 파란색이나 청록색으로 칠하고 상자의 위치는 시각적으로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허리높이에 두는 것이 좋다. 마른 모래상자와 젖은 모래상자를 함께 제시할 것을 권하며 모래의 종류는 은모래나 갈색모래 그 밖의 다양한 질감과 색깔의 모래를 첨가할 수 있다.
②모래놀이치료의 의의: 모래상자를 이용하는 놀이치료기법은 아동의 내적 세계에 접근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이다. 모래상자라는 이 새로운 매체는 아동의 동시적 사고를 표현하면서도 사고의 전체를 표현할 수 있고, 시각·촉각 등의 감각 요소를 포함하며, 외부 세계와 관련성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졌다.
③치료적 요소: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무의식적인 것을 의식화 하는 것으로, 언어적인 형태와 이미지와 같은 비언어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은 놀이치료의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발달이 지체된 아동과 문제가 복잡해서 언어화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효과적이며 다양한 연령에 적용할 수 있다. 발달장애아 등 모든 아동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실시 할 수 있다. 치료관계를 확립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 네이버 카페: 한빛 언어심리 발달연구소(cafe.naver.com/hanbit201012)-모래놀이치료란?
▶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ahddbeh/70099392679) - 모래놀이치료
▶ 『모래놀이 치료의 본질』, 야마나카 야스히로, 김유숙 공저.
▶ 『모래놀이치료 핸드북』, Barbara Turner A, 김태련 외 15명 공역, 학지사,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