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

 1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1
 2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2
 3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3
 4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4
 5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5
 6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6
 7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7
 8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8
 9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9
 10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10
 11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11
 12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12
 13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이혼의 실태와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혼가정의 정의
2) 이혼증가의 사회적 배경
3) 한국 이혼 가족의 일반적 현황
4) 이혼에 대한 시각
5) 이혼으로 인한 제반문제
6)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7) 이혼자의 사회적 지원체계 및 정책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우리 나라의 결혼에 대한 이혼율은 1990년 11.4%, 1995년 17.1%, 2000년 35.9%로, 10년 사이에 24.5%포인트 이상 빠른 증가를 보여 이혼은 사회적인 중요이슈로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예전에 나는 이혼이라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사실, 이혼이라는 건 나의 주변에서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생각했다는 말이 더 잘 맞는 것 같다. 하지만 난 나의 주변에서 직접적으로 그러한 일을 겪게 되는 것을 보았다.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구나 느끼면서 이에 이혼이라는 주제를 잡게 되었다. 이혼의 정의와 이혼증가의 사회적 배경, 우리 나라의 이혼에 대한 일반적 현황, 이혼에 대한 시각, 제반문제, 마지막으로 사회적 지원체계 및 정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2.본론
1) 이혼가정의 정의
이혼이란 법률상으로 유효하게 성립한 혼인을 결혼 당사자들이 모두 생존한 동안에 그 결합 관계를 협의 또는 재판상의 절차를 걸쳐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혼은 부부관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에서 탈피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며 동시에 부부관계를 해소시킬 방법을 법률상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이혼가정이란 이러한 이혼으로 인하여 형성된 가족을 의미하는 것이다..
① 협의상 이혼 : 부부가 서로 협의하여 헤어지기로 합의하고 판사의 확인을 받은 다음 본적지나 주소지의 호적계에 이혼신고서롤 제출함으로써 부부관계를 해소하는 이혼을 협의상 이혼 또는 합의 이혼이라고 한다.
② 재판상 이혼 : 법이 정해 놓은 이혼원인이 생겨 부부 중 일방이 이혼하려고 하는데 다른 일방이 이혼해 순순히 합의하지 않는 경우에 관할법원의 조정을 거쳐 이혼소송을 청구하여 재판의 선고로써 이혼이 되는 것을 재판상 이혼이라고 한다.
2) 이혼증가의 사회적 배경
(1). 산업화의 영향
① 부부간의 경제적인 의존도가 약화되었다.
② 사회적 법적 도덕적으로 이혼을 억제할 수 있는 사회적 장치들의 약화 및 가족 가치관의 변화이다.
③ 결혼에 대한 비현실적 높은 기대 즉, 이상주의적인 결혼관과 낭만적인 이혼의 신화이다.
(2). 사회․경제적 조건
① 사회적 조건
전쟁 동안 단기간의 구애기간과 전쟁으로 인하여 장기간 부부가 별거하게 되어 혼외 성관계의 기회가 증가하여 이혼을 증가시켰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전쟁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이혼을 연기해 두었다가 전쟁이 끝난 후 부부의 재적응이 힘들다는 것을 밝힌 후 이혼소송을 제기한 것도 전쟁으로 인한 한가지 이유로 볼 수 있다. (전쟁의 성격, 기간에 따라서도 차이)
② 경제적 조건
경기가 후퇴하고 침체되는 시기에는 이혼율이 낮고 호황기에 이혼율이 높다. 경기가 저조할 때 이혼율이 낮은 것은 이혼시에 비용이 개입되며, 분가된 가구를 유지하고 재산을 분배하고 자녀에 대한 재정지원으로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③ 지리적 조건
이혼율은 거주지가 도시인가 시골인가, 그리고 지리학적인 지역에 따라 다양하다. 미국의 경우 도시지역이 이혼율이 높다. 이러한 현상은 시골, 즉 대면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문화적으로 동질적인 사회에서 이혼율이 낮고 익명과 단절된 인간관계인 이질적인 사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장혜영, 민가영 -한국 여성 개발원
- 한국 여성 개발원
-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gangi/daehag/gaeron/2001/005.htm
- http://my.dreamwiz.com/veloce81/ihon.htm
- 성영혜 외 3인 공저-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 한국가족학연구회 -하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