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1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1
 2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2
 3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3
 4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4
 5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5
 6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6
 7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7
 8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8
 9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9
 10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10
 11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11
 12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12
 13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13
 14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개국 초 왕권의 강화와 국정운영체제

2. 유교정치의 진전


유학자, 신진 사대부들이 새로운 관료 세력으로 등장해서 불교를 비판하고 부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신진 관료들 사이에서도 분열이 일어났으니 그것은 그들이 차지한 처지의 차이에서도 연유되기도 했고, 가른 한면에서는 주자학의 모순에서 기인한 것이기도 했다. 주자학에서는 명분을 절대시했으나, 한편으로는 정치 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정치인으로서의 실천을 중요시하였다. 그리하여 고려 왕실에 충성을 고수하려는 정몽주, 길재 등과, 새 왕조 건설에 적극 참여하는 정도전 등 사이에 대립이 발생하였다.
1392년 7월 17일 이성계는 새 왕조의 왕으로 즉위하였고, 그 12일 후에 즉위 교서를 내렸는데 그는 즉위 교서의 서두에서 그가 왕으로 즉위할 수밖에 없었던 사정을 설명하고 국호를 그대로 고려라 하고 의장과 법제를 모두 고려의 고사를 그대로 따른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급격한 변혁으로 인한 정치적, 사회적 동요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위 교서에서는 士庶의 일상의식을 《주자가례》에 의하고 사회의 도덕규범을 삼강으로 삼는 유교사회, 유교 정치를 지향할 것을 표명하였다. 이것은 유교 사회 건설에 대한 정도전 등 유신들의 열망이 담겨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경국전》에서 정도전은 그가 이상으로 생각하는 정치 체제와 제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그 방향은 유교 정치, 유교 사회의 건설을 위한 것이었다. 유교 정치는 德治, 仁治, 王道政治의 실현을 이상으로 한다. 그리고 그가 이상으로 하는 정치 체제는 周代의 총재 즉, 재상 중심의 제도였다. 또한 그는 《조선경국전》에서 정치의 근본을 「仁」이라 강조하고 있으며, 仁政은 人君의 마음을 바로잡은 후에야 실현할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하고 싶은 말
한국사 양반관료국가의 성립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