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새로운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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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새로운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머리말
2. 한국영화의 문제점

제 2 장 본론
1. 한국 영화산업 현황
2. 한국 영화의 위기와 산업화

제 3 장 결론
1. 변화의 길목에선 한국영화 산업
2. 한국영화산업 새로운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현대의 산업화가 기술혁신을 통하여 이룩되었다고 한다면 21세기는 문화가 경제
와 국제적 경쟁의 중심가치로 자리잡는다는 분석이 그 설득력을 더해 가는 요즈음
이다. 세계화(Globalization)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으로 밀려오면서 우리나라도 사
회 전체가 개혁을 강요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다가선 '경제전쟁'의 시대에 외
환위기를 맞았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강제되는 변화에 적응하지 않으
면 안된다. 특히 영화는 그 고부가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영화 그 자체보
다도 영화산업으로 더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2. 한국영화의 문제점
그런데 우리는 지금까지 영화를 단순한 오락물이나 천덕꾸러기로 취급해 왔으며,
영화의 산업화도 제대로 이루어 놓지 못하였다. 그 결과 국산영화의 질적 수준이
확보되지 않았으며 하나의 산업으로 조직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화수입 자유화에
이어 미국 영화사의 직배(1988)가 허용된 이래 헐리우드 영화가 국내 영화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1997년의 경우 국내 흥행 베스트10 중 8편이 미국 직배영화였다.
미국영화의 직배 10년만에 한국영화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고 느끼고 있으며,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한 개방정책이 실현될 전망이라 그 위기감은 한층 더 고조되
고 있다. 물론 한국영화가 몰락의 길로 들어설지 아니면 위기가 기회로 전환되어
한국영화의 부흥이 이루어질지에 대해서는 단언하기 어렵다.
그러나 영화는 특정한 사회문화와 유리된 채 이해될 수 없으며, 그러한 문화적 차
별성을 확보하지 못한 영화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국산영화의 몰락을 좌시 할
수 없는 가장 본질적 이유도 문화상품으로서 영화가 문화를 강하게 드러낼 뿐만 아
니라 집단수용이나 집단동화라는 커뮤니케이션 심리적 기능도 위력적인 매체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그 자체가 바로 메시지(message)이다(주영호, 1991: 84). 최근 캐
나다 오타와에 모인 세계 19개국의 문화장관들은 문화의 다양성과 특성을 보존하
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는 미국 오락문화와 그 자본의 침투를 단지 특정한 상
품의 자국내 시장지배를 염려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또는 민족적 정체(正體)형성
에 관한 심각한 도전으로 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한국영화에 매달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고유한 문화를 지켜야 한다는데 있다. 왜냐하면 고유한 문화는 집단 자신의
고유한 정체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기의식은 비단 우리나라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를 비롯한 유
럽과 중남미, 아프리카 여러 나라에도 공통으로 존재한다. 지난 4월 프랑스가 '문
화적 예외'를 내세워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의 다자간투자협정(MAI)을 무산시키
면서 외국자본으로부터 자국의 문화를 지키려
참고문헌
김정옥, 1992, "한국영화사 연구 서설", 이중거, (한국영화의 이해).

이상면, 1995, "새로운 매체, 영화에 대한 논의"

이중거 외, 1992, {한국영화의 이해}, 도서출판 예니.

정중헌, 1991, "한국영화를 살리자", (영화평론)

최진용, 1995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집문당

웹페이지- 정성일, 영화평론가, 한국영화의 실태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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