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문화]동성애,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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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와문화]동성애,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개념
2. 문제제기

Ⅱ. 본론
1. 동성애의 원인
(1) 생물학적으로 본 동성애
(2) 사회 문화적 요인
2. 윤리적 차원에서 본 동성애
(1) 기독교의 입장
3. 우리나라의 동성애자들
(1) 동성애관련 단체와 활동
(2) 동성애자들에 대한 우리의 자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왜 동성애자인가?
2000년, 가장 화제가 되었던 뉴스를 꼽으라면 연예인 홍석천의 '커밍아웃'이 빠지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그 소식을 접한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충격이었을 것이고 동성애의 긍정, 부정을 떠나 언급자체를 꺼려하는 우리의 현실에서 봤을 때 그의 행동은 논란거리가 되기에 충분했다. '동성애' 라는 말이 우리 나라에서도 빈번히 들리게 된 것은 88 올림픽을 전,후 해서가 아닌가 싶다. 올림픽 이후로 국내에서도 에이즈(AIDS) 환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그에 대한 기사와 아울러 항상 따라 다녔던 말이 바로 '동성애' 였다. 물론 최근에 와서 에이즈 자체가 동성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는 했지만, 에이즈 발견 초기에는 에이즈 환자의 대부분이 동성애자이거나 혹은 동성애 경험이 있었던 사람들이었고, 따라서 '동성애'라는 말은 바로 에이즈로 직결되는 무섭고 더럽고 역겨운 단어였다. 게다가 性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지나치게 꺼리는 한국 사회에서 '동성애' 라는 말은 차마 입에 담기도 어려운, 그래서 모르는 척 넘어가고 싶은 말이었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도 '동성애' 는 엄연히 존재해 왔다. - 그것이 군대이든, 아니면 사회의 게토지역이었든지 - 단지 그것이 '동성애'라는 것으로 범주화되지 않았거나 세상을 향해 나설만한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을 따름이었다. 서울 탑골공원 뒤편 낙원동과 이태원 - 이들 지역이 동성애자들의 집합장소라는 것은 이미 세간에 다 알려진 사실이다.- 에는 동성애자들을 상대로 하는 게이바만 70여개가 되고 이들의 역사도 무척이나 길어 어떤 곳은 20년이 훨씬 넘는 곳들도 있다는 것이다. 성에 관한 문제도 점점 서구화 되어가면서 지금도 비디오가게에 가면 동성애를 주제로 한 영화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가끔가다 뉴스에서도 동성애관련 뉴스를 들을 수 있는 현실이다. 즉, 우리 사회에도 엄연히 동성애자라는 무리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 그러함에도 사람들이 애써 외면하려고 한다는 것이 내가 '동성애'라는 주제를 다루는 이유이다.
그러면 먼저 동성애의 정의를 알아보자. 성적 성향이란 한 사람이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게 갖는 에로틱한 감정과 관심의 방향을 말한다. 즉 통념적으로 남성은 이성 상대자인 여성에게 성적 감정을 느끼고 반대로 여성은 남성에게 사랑의 정서를 갖게 되는데, 이러한 성향을 이성애향(heterosexual orientation)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 상식에서 벗어나 같은 동성에게 지속적으로 연애의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성향을 동성애향(homosexual orientation)이라고 하며 이러한 성향을 지닌 사람들을 동성애자, 영어로는 호모섹슈얼(homosexual) 또는 게이(gay)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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