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조사연구의 특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질적조사연구의 특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1
 2  질적조사연구의 특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2
 3  질적조사연구의 특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3
 4  질적조사연구의 특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4
 5  질적조사연구의 특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질적조사연구의 특성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질연조사연구의 특성
2. 질적조사연구의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질연조사연구의 특성
질적조사연구들은 모두 동일한 수준에서 질적인 특성을 갖추고 있지 않다. 같은 질적조사연구로 불리지만, 연구에 따라서는 보다 질적인 특징이 강한 연구가 있고 약한 연구가 있다. 질적조사연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첫째, 질적조사연구에서는 자연적인 환경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자료를 수집하며 연구의 주된 도구는 연구자 자신이다. 질적조사 연구자들은 그들이 갖고 있는 연구의 대상이 생활하거나 활동하는 현장에 직접 들어가 자료를 수집한다. 왜녀하면 사람의 행동이란 그 행동이 일어나고 있는 바로 그 상황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연구자는 가능한 그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직접 보고 연구를 해야 한다.
둘째, 질적조사연구는 기술적 이다. 자료는 숫자가 아닌 말이나 그림의 형태를 띤다. 연구보고서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기술하기
.
.
2. 질적조사연구의 방법
질적조사연구방법은 양적조사연구와 같이 엄격하게 규정된 절차에 따라 진행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것이 질적조사연구 진행방법의 절차에 논리나 형식이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질적조사연구에서는 수집하는 자료의 특성상 분석하는 절차에서 엄격한 형식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논리적인 연구의 절차를 신축적으로 반복사용하며 연구의 절차보다는 연구의 내용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질적조사연구의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문제의 구성과 이론의 탐색
질적조사연구의 문제구성과 이론적 배경의 탐색은 양적조사연구와 유사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특이한 점은 첫째, 양적조사연구에서는 문제를 구성할 때 객관적인 태도를 가질 것과 연구대상에 대한 편견을 미리 제거할 것이 요구되는 반면, 질적조사연구에서는 연구자 자신이 편경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그것을 관찰의 시발점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이는 질적조사 연구가 편견에서 시작하여 계속적인 관찰과 그 결과의 해석을 통하여 편견을 제거해 나
참고문헌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11
- 전국사회복지사협의회,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