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1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1
 2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2
 3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3
 4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4
 5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5
 6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6
 7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7
 8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8
 9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9
 10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10
 11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11
 12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12
 13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13
 14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14
 15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15
 16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16
 17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박이 이어지는 한국영화
- 한국 영화가 신기록 갱신을 거듭
- 한국영화는 60년대 이후 제2의 전성기를 구가
- 한국영화의 「불확실성 하의 연속히트」는 기업에 좋은 시사점 제공
Ⅱ. 한국영화의 5대 성공요인
1. 벼랑끝 위기감
- 미국과 스크린쿼터 싸움에서 근성을 발휘
- 스크린쿼터(screen quota)
- 벼랑끝 절박감과 오기가 생산적으로 승화
- 목욕탕에서 외친 유레카(Eureka)
2. 협업?공조 시스템 가동
-「따로 또 같이」한 몸으로 움직인 제작?투자?마케팅 시스템
- 영화 촬영의 메카 부산
- 영화 애호가 그룹이 온라인 지원
3. 재능있는 인재들이 유입
- 영화는 재미, 꿈, 감동이 있는 콘텐츠공장
-「친구」제작자 석명홍 사장의 차별화 강조
- 일과 꿈 때문에 모이는 예술노동자들
- 한국 인재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시작
4. 코드(code) 마케팅
- 독특하고 강렬한 대중문화 코드를 적절하게 활용
- 엽기의 정체
- 코드를 계속 일신하는 메타코드 전략이 주효
- 코드의 강약 조절
- 할리우드 영화의 한계로 어부지리
5. 시장 폭발의 인프라
- '몸집?크기?넓이'의 대형화로 시장의 폭발력이 형성
- 높은 매력도로 투자자들을 매혹
- 멀티플렉스와 인터넷이 관객수 증가에 결정적으로 기여
- 멀티플렉스
Ⅲ.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 상품기획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지향
- 현장 중심의 트렌드 해독력을 강화
- 트렌드는 현장에서 발굴
- 입소문과 인터넷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
- 자사를 중심으로 가치네트워크(Value Network)를 강화
- 특급인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기업문화 조성
-「잭팟형」 비즈니스에 걸맞는 기업체제를 모색

본문내용
Ⅰ. 대박이 이어지는 한국영화

한국 영화가 신기록 갱신을 거듭

□ 1999년 이후 한국 영화는 3년 연속 고성장을 지속

- 2000년 한국영화 관람객수는 2천만명을 초과(97년대비 두 배)
-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도 90년대 중반 20%대에서 최근에는 40%대로 상승

□ 1999년 이후 대형히트작들이 탄생하면서 기록 갱신을 거듭

-「쉬리」가 1999년 외국영화를 제치고 흥행 1위를 차지한 후, 2000년「공동경비구역 JSA」, 2001년「친구」등 대형 히트작이 속속 등장
·2001년 「친구」는 역대 최다 관객동원의 기록을 수립(서울 266만, 전국 820만)

□「친구」이후에도 국산 흥행작이 이어지면서 한국영화 붐을 조성

- 「엽기적인 그녀」, 「신라의 달밤」이 모두 전국 관객 400만을 상회
- 하반기에 개봉할 영화 중에도 제작비 50억원 이상에 지명도 있는 감독들이 메가폰을 잡은 대작들이 포진

□ 한국은 자국영화 점유율이 영화 선진국인 일본과 프랑스를 능가

- 40% 선의 점유율을 과시하며 영화선진국들을 무색케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