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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건축의 특징

Ⅲ. 일본건축의 건축사

Ⅳ. 일본건축의 환경친화적건축

Ⅴ. 일본건축의 현대건축

Ⅵ. 일본건축의 철골조주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모더니즘이 일본에 들어오게 된 시기를 말하는 것은 어렵지만, 아마도 일본의 가장 오래된 건축잡지인 Kenchikuzasshi에 나오는 것으로 봐서 1913년에 당시의 서구 건축을 다루는 기사와 다음해에 우에노에 세워진 새로운 천황의 대관식을 위해 지어진 Tokyo-다이쇼 전시회의 빌딩을 들 수 있다.
umpei Nakamura는 비엔나 제국으로부터 독일과 유럽을 통해 전달된 소위 1900년대의 세제션 스타일을 표현한 첫 번째 사람이었다. 세제션으로서 방법은 표현주의 적인 요소와 아르누보의 시각과 함께 부활된 고전주의의 영향도 보인다. 1914년 이 건물에서의 세제션의 영향은 키모노의 패턴과 일본의 수도에서의 일용품의 형태는 물론 위락시설의 디자인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 새로운 양식의 건물은 Akasaka궁의 바로크의 모습과 대조를 이루고 서 있었다.Tokyo-다이쇼 전시회의 건물은 단명한 것이었지만 Nakamura의 Josui Kaikan은 오랫동안 지속된 세제션의 영향의 실례였다. 이것은 권위 있는 몇 대학의 졸업생을 위한 건물로 각방은 다른 장식으로 되어있고, 입면의 파고라와 테라스를 가지고 있었다.
1915년 Tokyo 제국대학의 건축학부는 디자인 학부와 구조학부를 나누기를 결정하였고 5년 후에 교토에서도 그러했다. 이것은 구조적 결합의 면을 강화하는 영향을 미쳤고 이 영향은 지금의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1915년 Toshihiko Noda는 건축잡지에 `건축은 예술이 아니다`라는 글을 싣고, 이것은 오랜 구조와 디자인의 논쟁을 낳게 된다. 그의 이 글은 그의 교수인 Riki Sano의 영향의 표현으로 그는 지금 일본의 첫 번째 스틸프레임 건물인 Maruzen 서점의 건축가로 알려지고 있다. 이 서점의 벽돌 커튼 월을 가지고 후기 퀸 앤 스타일의 번역으로 창과 표면이 거대하게 확장되어있다. 또한 Sano의 다음 작품은 1926년의 Seitoku Memorial Gallery로 아오야마의 메이지 신궁의 공원에 아직도 서있다. 이 갤러리는 국적이 결여된 것으로 Bunri Ha Kenchiku Kai(세제션 건축 사회)와 대조를 이루는 것
참고문헌
김용안 / 키워드로 여는 일본의 響, J&C, 2004
마사유끼야마모토 / 일본 초고층 철골아파트의 설계·시공기술, 철골조아파트 국제세미나 논문집, 1999
심상형(포스코경영연구소 연구위원) / 일본과 미국의 철골조 건축시장 동향, 건설광장, 1999
일본도서관협회시설위원회 편 / 21세기に향けての도서관시설のあり방を고える, 일본도서관협회, 2000
윤혜정·장성수 / 일본 주택시가지정비제도에 관한 연구(상․하), 토지연구5 ․6월호.7․8월호, 1995
Caudill et al, 박만식 역 / 건축의 이해(Architecture and you), 기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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