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학개론]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 KT&G PR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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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R학개론]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 KT&G PR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가기준
2. 목적과 목표 분석
3. 공중 분석과 위기 PR

Ⅲ. 결론


Ⅰ. 서론

Ⅱ. 본론
1. 평가기준
2. 목적과 목표 분석
3. 공중 분석과 위기 PR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World DJ Festival)은 2011년 올해 5회째를 맞는 야외 DJ 축제로, ‘펜타포트’와 ‘지산 락 페스티벌’ 등 락(Rock)음악 공연문화축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된 데에 힘입어 한국만의 DJ 축제를 만들기 위해 기획된 축제이다. 그러나 DJ 문화가 장르를 불문한 음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한국에서는 특히 인디씬(Indie scene)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DJ축제를 넘어 장르 불문의 뮤지션들과 퍼포머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통합적 음악 축제를 만들기 위해 기획된 축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의 이념은 축제를 기획한 조직의 이념에 영향 받는 바가 크다.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을 기획하는 주 단체는 상상공장이라는 문화기획집단으로, 류재현 감독을 필두로 홍대 중심의 인디 문화를 알리기 위한 공연 혹은 콘서트 등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인디 문화의 발전이라는 통합적인 목적 아래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이 기획되었다.
그러나 2010년 한강에서 개최된 4회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의 큰 성공과는 다르게, 2011년 5회 페스티벌에서는 크고 작은 잡음들로 축제의 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가장 처음으로 발생한 문제는 장소 이전의 문제로, 기존 한강에서 열렸던 축제를 양평으로 갑작스레 이전함에도 불구 공지 없이 티켓 판매가 이루어졌다. 두 번째 문제로는 일관성 없는 티켓 할인이었다.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은 티켓몬스터(Ticket Monster)라는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인터넷 사이트와 제휴하여 저렴한 가격에 티켓을 제공하려 하였으나, 이는 선 예매 티켓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되어 선 예매자들의 불만을 샀다. 세 번째로는 공모인디밴드들과의 마찰이다. 인디밴드 섭외 과정에서 일방적 통보와 부당한 처사가 문제를 일으켰다. 마지막으로 원활하지 못한 행사진행, 장소 이전 시 약속했던 좋은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고 양평 주민들의 반발도 최소화시키지 못한 채 양측 모두로부터 불만을 샀다는 점에서 한 번 더 명성에 누가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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