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 삼국시대의 도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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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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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0. 도교는 무엇인가
01. 도쿄사상의 수용과 양상
02. 고구려의 도교사상
03. 백제의 도교사상
04. 신라의 도교사상 上
05. 신라의 도교사상 下
본문내용
도교는 고대의 민간신앙을 기초로 신선설, 도가, 주역, 음양오행, 점성, 심지어 불교와 유교사상까지 받아들여 심신의 수련을 통한 불로장생의 탐구와 기복을 통한 현세이익을 추구하여 나가는 종교현상이다.


노자,장자의 주장처럼 정신적 초월에 있지 않고
현실세계에 보다 나은 삶을 추구



북방의 문화: 중국 북방의 기질을 대표

- 날씨가 차갑고 자연조건이 거칠고 메마름
→ 생존을 위해 자기 주위 조건들과의 투쟁으로 생활 영위. ∴ 투쟁적, 현실적


인의예지(仁義禮智), 예악형정(禮樂刑政): 이성적, 인륜적, 실(實)과 유(有)를 중시

부성적, 유목적, 지배적 → 경(敬), 천(天), 군(君), 부(父), 상류(上流) 중시

공자: 노나라(산동성) 곡부 출신, 맹자: 추나라(산동성) 추현 출신
참고문헌
1. 도교, 앙리페스페로, 신하령, 김태완 옮김 , 까치글방
2. 한국철학사상사 (제목 한자) , 송항룡 ,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3. , 노자(지은이), 최재목(옮긴이), 을유문화사, 2006
4. 신라의 풍류도와 한철학, 최용기, 국제헌법학회/한국학회, 2010
5. 한국 도교 사상사의 특징, 신진식, 한국도교문화학회, 2008
6. 신라시대 국선의 사상적 성격, 김윤수, 한국도교문화학회, 2006
7. 최치원과 도교의 관계문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임채우, 국학연구원, 2011
8. 적석목관분 시대의 신라 신선도교사상에 관한 고찰, 김태식, 선문대학교, 2009년
9. 삼국시대의 중국 唐·五代 道敎 전래에 관한 연구 : 留唐學人 金可記와 崔致遠을 중심으로, 신진식 , 한국도교문화연구회, 2008
10. 한국의 역사와 풍수지리, 유영화, 수덕문화사, 2003
11. 차주환 고구려의 도교사상. 「한국도교사상연구」1977
12. 정재서 고구려 고분벽화에 표현된 도교도상의 의미 「도교문화연구」제19집 2003
13. 이만열 고구려 사상정책에 대한 몇가지 검토 「유홍렬박사화갑기념논총」1971
14. 왕광석 고구려 도교사상에 대한 연구「고구려사 연구 총서」1986
15. 주영헌 고구려 무덤벽화의 특성과 그 문화사적 의의 「고고민속론문집」제6집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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