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

 1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1
 2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2
 3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3
 4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4
 5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5
 6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6
 7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7
 8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위진(魏晋)시대의 배경

2.위진 현학(魏晋玄學)의 등장

3. 위진 현학의 ‘무’와 ‘유’ 의 논쟁

4. 위진 현학의 ‘무’와 ‘유’의 논쟁의 형성과정

5. 무와 유의 논쟁을 했던 사람들

1) 하안과 왕필의 귀무론

2) 배위의 숭유론

3) 왕필의 귀무론과 배위의 숭유론과의 관계

4)곽상의 독화론

5) 독화론 학설의 사회 정치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1.위진(魏晋)시대의 배경
220년 후한의 멸망이후 중국은 위 촉 오의 삼국으로 분열되었다가 위의 신하 사마의의 손자인 사마염이 265년 위를 멸망시키고 진(晋)왕조를 열었다. 후한의 말기에 있었던 황건 농민의 대봉기는 후한봉건주의 사회를 와해 시켰으나 지주계급의 무장 세력들의 무장 할거가 시작되고 장기간에 걸친 지주와 군벌간의 싸움을 통해 위 촉 오 삼국이 대치하는 국면을 맞이 하였다. 위(魏)나라는 촉(蜀)을 멸망 시켰고 사마씨(司馬氏)는 위나라 정권을 탈취한 다음 진을 건립하는데 이것이 곧 서진이다. 그리고 280년 오를 멸망시키고 전국을 통일 했다. 결국 한제국은 외척세력의 대두와 환관의 득세, 유교 관리 세력의 약화, 호족세력의 대두로 중앙정부의 혼란과 약화를 가져 왔으며 농민층의 붕괴는 대규모 농민 반란으로 이어 졌다. 그러한 시기에 군웅들이 할거 하여 한제국의 멸망을 가져 오게 되고 이후 위진 시대를 전개 하게 된다. 우리가 역사소설을 통해 접하는 삼국시대는 사실상 후한 말기의 위기에서부터 시작된다.

2.위진 현학(魏晋玄學)의 등장
한(漢)나라는 유교를 국교로 한 예교(禮敎)의 국가 이었다.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연장자를 공경하는 효제의 덕목에 바탕을 두고 유교 경서의 가르침을 으뜸으로 삼아 예법의 그물로 사회를 유지 하였다. 그러나 후한 말기의 상황은 예교의 질서는 흔들리기 시작 하였고 유교 덕목을 가장 중요시 하는 선비들이라고 할지라도 더 이상 명분과 예교만을 숭상하기 힘든 현실이 도래 되었다.
후한말기의 황건 농민의 봉기는 당시의 지주계급에게 심한 타격을 주었고 한 왕조의 봉건통치를 근본적으로 동요 시켰다. 191년 장노(張魯)는 한나라 농민 정권을 세우고 『老子』중의 5,000글귀를 사람들에게 학습시켰다. 우길(于吉)은 남방에서 군중운동을 일으키고 사람들에게 도서를 읽도록 하였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볼 때 당시 농민혁명이 이용한 조직형성은 종교였다. 황건 농민의 확산을 막고 농민폭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교(道敎)의 전파를 엄금 하였다. 한편 농민운동을 자극하는 지방유지 들을 한대 모아서 도교를 금할 것을 명령 하였다. 그러나 당시 문벌사족 지식인들인 하안 왕필은 노장(老莊)을 이어 받아 정시(正始) 정시(正始)는 240년부터 10년간 사용된 위나라의 연호이다. 정시의 현학적 풍조란 정시연호를 사용할 즈음을 시작하여 유행한 사상적, 문화적 기풍을 뜻하는 말이다. 하안 왕필 죽림칠현(竹林七賢)등이 이때를 대표하는 인물들이다.
의 현학적 풍조를 형성 하였다. 그 당시 문벌사족을 대표하던 지식인들은 『老子』『莊者』 『周易』을 합하여 삼현(三玄)이라고 칭하고 이것을 위진 시대의 학자들이 필히 읽어야 할 책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중국철학연구회 지음-
中國哲學史 -任繼愈 편저 전택원옮김-
문제로 보는 중국철학 -方立天 지음/이기훈 황지원 옮김-
中國思想史 -朴一峰 編著-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