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인분석과 마케팅

 1  요인분석과 마케팅-1
 2  요인분석과 마케팅-2
 3  요인분석과 마케팅-3
 4  요인분석과 마케팅-4
 5  요인분석과 마케팅-5
 6  요인분석과 마케팅-6
 7  요인분석과 마케팅-7
 8  요인분석과 마케팅-8
 9  요인분석과 마케팅-9
 10  요인분석과 마케팅-10
 11  요인분석과 마케팅-11
 12  요인분석과 마케팅-12
 13  요인분석과 마케팅-13
 14  요인분석과 마케팅-14
 15  요인분석과 마케팅-15
 16  요인분석과 마케팅-16
 17  요인분석과 마케팅-17
 18  요인분석과 마케팅-18
 19  요인분석과 마케팅-19
 20  요인분석과 마케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요인분석과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➀ 서론
-요인분석의 개념
-요인분석의 목적
-요인분석의 주의점 및 전제조건

➁ 본론
-요인분석의 주요용어
-요인분석의 실행절차
-SPSS를 이용한 요인분석방법

➂ 결론
-SPSS를 이용한 요인분석 결과해석방법
-마케팅에서의 응용

➃ 논문연구

➄ 마무리하며

➅ 참조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➀ 서론

-요인분석의 개념

요인분석이란 질문 문항들, 변수들 혹은 대상들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서 이들 사이에 공유․내재된 구조를 파악해 내는 기법을 말한다. 즉,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에 근거하여 이들 변수들 속에 존재하는 공유된 관계-구조를 파악해 냄으로써 변수들을 보다 적은 수의 동질적인 차원으로 묶어주고 자료에 대한 이해를 용이하게 해주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mp3제품의 속성을 분석하는 경우 오디오에 대해 소비자가 평가하는 속성은 가격, 다양한 기능, 크기, 제조업자(메이커)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들 속성은 개별적으로 평가될 수도 있지만,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상관관계를 근거로 보다 큰 차원으로 묶는다면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변수들 사이의 연관성과 그 중요도”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들이 mp3의 속성을 크게 어떻게 나누고 있는지, 또 각 차원에 어떠한 속성들이 얼마만큼 중요하게 반영되고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으며, 이를 근거로 추가적인 분석을 효율적으로 행할 수 있다.

요인분석은 자료 및 변수의 감축기법으로 변수가 독립변수인가 종속변수인가를 따지지 않으며 분석하려는 모든 변수를 동시에 고려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호종속적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많은 변수에 관한 계량적 자료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은 요인이라 불리는 개수가 더 줄어든 변수를 만들어내는데, 이들 변수들은 기존자료들이 지닌 정보를 가능한 많이 포함하는 방향으로 선정된다. 요인분석은 원래 변수들간의 1:1 상관관계의 행렬을 검토하여 각 요인이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변수들의 집합들을 나타내도록 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즉, 각 요인 내에 있는 변수들은 상관관계가 큰 것끼리 모이도록 하고 다른 요인들에 포함된 변수들과는 상관관계가 낮도록 한다. 수 개의 변수에 대한 자료가 주어지고 최소한 이들 변수중의 일부는 서로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면 요인분석은 정보의 큰 손실을 초래하지 않으면서 간결한 요인들을 제공할 수 있다. 앞에서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원래 변수들간의 상관관계가 낮으면 요인분석은 무의미하다는 의미이다. 요인분석의 결과가 정확하기 위해서는 표본크기와 변수간의 비율이 2:1은 되어야 하고 기본적으로 척도는 등간척도 이상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인터넷자료출처
http://ai-times.tistory.com/112 요인분석 소개
http://ai-times.tistory.com/130 SPSS를 이용한 요인분석 수행
http://ai-times.tistory.com/133 SPSS를 이용한 요인분석 결과의 해석
http://6025.co.kr/statistics/yo.asp
통계 컨설팅 회사에서 제공하는 요인분석 기법 설명 (SPSS 사용법, 해석 등)

참조문헌
사회조사분석사 1급 시험대비서
마케팅조사원론교재
SPSS 12.0 통계자료분석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정영해 외, 2005년 2월)
만화로 쉽게 배우는 인자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