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1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2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3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4
 5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5
 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이론은 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며 자아의 기능을 강조했기 때문에 자아심리학이라고도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트로부터 정신분석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신프로이트학파라고도 불리지만 프로이트이론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있다. 에릭슨은 문화와 사회를 인성발달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추가하였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중심개념은 받아들였지만, 발달 단계에 성인시기를 포함함으로써 프로이트의 발달이론을 확대하였다.
에릭슨이 생각한 자아는 성격의 자율적 구조이자 원초아로부터 분화된 것이 아닌 그 자체로 형성되며 환경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의 이론이 심리사회이론으로 불리는 이유는 개인과 부모의 관계를 비롯해서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까지 관심을 가진 데 있다. 이는 부모가 아동 성격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고 외부환경의 영향을 배제한 프로이트와는 상반되는 견해이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이드의 이론보다 에릭슨의 이론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성적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프로이드에 비해 인간의 이성과 적응을 강조한 에릭슨의 이론이 훨씬 더 호소력 있기 때문이다. 에릭슨은 프로이드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에 대하여 제기되고 있는 학자들의 평가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학적 틀에서 발전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은 자아심리학,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역사적 요인을 배경으로 인간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에릭슨은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의 조정자로 보았으며 발달단계에 인간의 전 생애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김영옥․백혜리․최미숙․황윤세(2010). 공동체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2009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권성호(200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