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자막의 기술성과 구술성-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자막을 중심으로

 1  [구술문학론] 자막의 기술성과 구술성-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자막을 중심으로-1
 2  [구술문학론] 자막의 기술성과 구술성-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자막을 중심으로-2
 3  [구술문학론] 자막의 기술성과 구술성-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자막을 중심으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술문학론] 자막의 기술성과 구술성-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자막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자막의 기술 매체로서의 특성
2-2. 오락 프로그램 자막의 구술적 속성
2-3. 오락 프로그램 자막의 2차 구술성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문자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문, 잡지와는 달리 본래 텔레비전은 영상과 소리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청각 매체이다. 텔레비전에서 문자가 사용된다 해도 그것은 제목이나 인명, 지명 등을 전달하는 수단에 그쳤다. 그런데 1990년대 중반 이후 오락 프로그램에 등장한 새로운 방송 자막은 출연자들의 말을 그대로 옮기기도 하고 방송 상황을 설명하기도 하고 편집자의 견해를 제시하기도 하는 등 단순한 정보 제공의 수단이 아니라 독자적인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로 자리 잡았다.
일반적으로 텔레비전은 소리와 영상을 통해 청각과 시각을 자극하여 시청자가 감성적이고 즉각적으로 메시지에 반응하게 하는 시청각 매체라고 알려져 있다. 반면 자막에 사용된 문자는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문법 체계에 따라 구성된 기호이므로 지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텔레비전은 자신의 매체적인 속성과 상반되는 성질을 가진 자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었는가? 우리는 이점에 대하여 그것이 자막이라는 매체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속성과 텔레비전이라는 컨텍스트 안에서 구현되는 구술적 속성이 결합되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논의를 전개해 나가기로 하겠다.

2. 본론
2-1. 자막의 기술 매체로서의 특성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자막도 다른 기술 텍스트와 마찬가지로 기술의 한 형태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막이 다른 것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것은 그것이 텔레비전이라는 컨텍스트 안에서 구현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텔레비전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든 간에 그것은 최종적으로 시청자를 위한 발화여야 하고, 시청자를 설득(오락 프로그램에서는 웃음)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기존의 자막이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면서 영상과 소리에 의한 정보 전달을 보조하는 데 그쳤다면 오락 프로그램의 자막은 영상, 소리와 함께 프로그램의 재미를 만들어내는 제3의 구성요소로 기능한다. 즉, 영상과 소리가 만들어내는 재미와는 구별되는 자막만이 만들어 내는 독자적인 재미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방송되는 오락 프로그램 가운데 자막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빈번한 자막의 사용은 TV의 자막 사용이 시청자의 웃음을 유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막을 사용하면 왜 프로그램이 더 재미있어지는 것일까? 다시 말하면 자막은 왜 웃음을 유발하는 것일까? 그것은 자막이 제시한 상황 중에서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의도적으로 부각시키고 강조함으로써 시청자들의 웃음을 이끌어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막의 기능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막이 갖는 문자 매체로서의 기술적 속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오락 프로그램의 자막은 시청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