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노인복지정책의 개념과 의의

Ⅱ. 노인복지정책의 필요성

Ⅲ. 노인문제의 발생 배경
1) 인구구성의 변화
2) 산업화
3) 가족구조의 변화
4)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의 증가
5) 노인부양의식의 변화

Ⅳ. 노인복지의 원칙

Ⅴ. 노인복지정책의 내용

Ⅵ.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Ⅶ.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Ⅱ. 노인복지정책의 필요성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와 전통적 노인부양 의식의 악화로 인한 노인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사회구조적 변화와 그에 따른 노인의 다양한 문제등에 의한 각종 사회적문제의 발생은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대책이 시급하게 되었다.
막대한 재정지출이 요구되는 노인 문제는 이제는 개인과 가정의 책임을 강조하는 것만으로는 해결할수 없을뿐더러, 여러 가지 사회문제등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 의해서 정부에서 종합적인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것이다. 또한 정부뿐만이 아닌 기업과 시민단체등 민간이 할수 있는 역할도 적극조정해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속도로 고령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앞서 신속하고도 효율적인 정책의 수립과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노인복지정책은 개인이나 가정내에서만이 해결해야 할문제가 아니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사회, 즉 우리 모두가 국민적 관심과 노력을 가지고 해결해야할 중요한 정책적 과제인 것이다.

Ⅲ. 노인문제의 발생 배경
우리나라에서 노인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은 평균수명의 연장과 저출산으로 인한 노인인구의 증가와 산업화,도시화,정보화로의 급격한 경제적인 변화, 핵가족으로의 가족구조의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등으로 볼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전체 인구중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량은 의학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으로 인한 수명의 연장, 또한 저출산으로 인한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 인원의 감소가 있다.
또한 산업화,도시화,정보화로의 급격한 변화는 새로운 기술과 지식에 대한 적응을 요구하게 되었고, 상대적으로 적응력이 약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노인계층은 노동시장으로부터 밀려나게 되면서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그리하여 사회적 지위와 권력등을 상실하게 된다. 그리고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의 변화와 노인부양에 대한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등으로 인하여 노인문제가 더욱 심화되었다. 하지만 사실 노인문제의 발생원인을 몇 개의 항목으로만 나열할 수는 없는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하겠다.

1) 인구구성의 변화
산업화에 따른 경제발전과 더불어 현대의학이 발달하고 공중보건 및 각종 위생시설이 개선되면서 사망률이 감소하고 평균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인구는 증가하게 되었다. 이 같은 노인인구의 증가는 부양인구의 증가라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시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