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

 1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
 2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2
 3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3
 4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4
 5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5
 6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6
 7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7
 8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8
 9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9
 10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0
 11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1
 12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2
 13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3
 14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4
 15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5
 16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6
 17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7
 18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8
 19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19
 20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트라 KOTRA의 성과, 위상과 비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KOTRA의 설립배경
Ⅲ. KOTRA와 KITA의 차이점
Ⅳ. KOTRA의 기간별 업무변화
1) 정보 조사사업
2) 시장개척 ․ 마케팅지원 사업
3) 홍보출판사업
4) 해외 투자진출 사업
Ⅴ. KOTRA 현재 사업안내
1) 해외시장 개척지원
2) 무역투자정보지원
3) 전략사업 및 해외진출지원
4) 외국인 투자유치 지원
5) 방위산업물자 교역지원
Ⅵ. KOTRA의 성과
Ⅶ. KOTRA의 위상과 비전
Ⅷ.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선 KOTRA는 간단히 말해서 우리나라 무역진흥을 위한 공공서비스기관으로서, 업계의 해외시장진출을 선도, 지원하는 과정에서 무역의 양적 확대와 질적 발전을 뒷받침해 오고 있으며, 정부통상정책의 입안과 실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서 냉전시대가 막을 내린 후 북방시장이 열리고, 세계무역기구가 새로 출범하고, 중국이 WTO에 가입하는 등 세계무역환경의 판도가 달라지고 있는 가운데 KOTRA는 더욱 치열해지는 “총성 없는 무역전쟁”의 제 일선에서 핵심역량을 가다듬고 우리 업체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길을 닦았습니다.
처음 일본이 우리 경제개발의 모델이 되었던 것처럼 KOTRA 역시 일본 무역진흥회(JETRO)가 롤 모델이었습니다. 이렇게 생겨난 KOTRA는 공기업으로써는 예외적으로 꾸준한 경영혁신을 통하여 경영평가에서도 상위권에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이름에서도 드러나듯이 KOTRA는 원래 정식명칭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입니다. 처음 생길때에는 ‘대한무역진흥공사’였는데 여기에 투자라는 말을 넣으면서 상품의 무역에 대해서만 담당하는 것이 아닌 투자유치 등에 대해서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를 통해서 우리국민들은 KOTRA에게 신뢰를 주고 있는데 이 주제에 대해서 저희조는 회의를 거치면서 최대한 신빙성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KOTRA에 대한 역할과 시대적상황에 맞춘 전략 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세히 분류를 나누자면 본론에서는 KOTRA의 설립배경과 기간사업별 변천사, KOTRA 업무, KOTRA 근래의 주요사업과 성과, KOTRA의 오늘날 위상과 과제 및 비전을 소개하는 것으로 보고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Ⅱ. KOTRA의 설립배경

우리 모두가 집단으로 궁핍했던 시절, 지구상에서 차지하는 우리나라의 경제서열이 맨 끝에서 세면 훨씬 빨리 찾아낼 수 있었던 시절, 그리고 수출토양이 너무너무 척박했던 시절의 터널 속에서 KOTRA는 1962년 6월 21일 이 땅에 수출증신의 소명을 받고 세워졌습니다. 그당시 나라 안에서는 공용 연호가 단기에서 서기로 바뀌고, 제 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발표되고, 울산공업단지 기공식이 거행되고, 수출진흥법이 공포되던 때였고, 나라 밖에서는 미주기구가 쿠바를 추방하기로 결정하고 케니디 미국대통령이 쿠바에 대해 금수조치를 발표한데 이어 미․소가 쿠바를 놓고 전쟁 일촉즉발 직전까지 갔던 해이기도 합니다.
KOTRA를 탄생하게 한 분위기는 자유당 시절까지 거술러 올라가서 그 당시 57년을 기점으로 하여 61년까지 우리나라의 수출을 1억 달러까지 끌어올린다는 의욕적인 「수출5개년계획」을 수립 시행한 바 있으며, 이미 59년부터 수출진흥 전담기관에 대한 관심이 표명되어 설립 필요성을 제안해 놓고 있었습니다. 61년 상공부는 최초의 시안으로써 자본금 20억환을 전액 정부에서 출자한 무역공사를 설립해 직접 수출입업을 하면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임무를 부여하려 하였다. 그러나 이 계획은 민간무역과 국영무역간 경합 가능성을 이유로 무역협회를 비롯한 민간 무역업계의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최고회의로부터도 호응을 얻지 못해 반려되었습니다.
참고문헌
* 오영교(2002), KOTRA40년 한국경제40년, KOTRA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 NAVER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NAVER 블로그 http://cafe.naver.com/ctc888/1586/

* KOTRA 홈페이지 http://www.kotra.or.kr/

* 선혜진(Hye Jin Seon) 정부유관기관의 해외 PR활동 현황에 관한 연구: KOTRA를 중심으로(The present condition of KOTRA`s overseas Public Relations activities) (홍보학연구, Vol.11 No.-, [2007])

* 네이버 블로그 http://vv33vv.blog.me/5009411756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