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륙논쟁(주희와 육구연의 향약) -육구연, 서원, 그리고 지역 공동체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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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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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희와 지역공동체
Ⅲ. 육구연과 그 사상의 영향력
Ⅳ. 육구연의 사회적 활동들과 신념

Ⅴ. 전통적인 가족과 지역사회구조
1. 가(家)란?
2. 육구연의 가족을 통해 본 가(家)
3. 가(家)의 경제구조와 사창의 비교
Ⅵ. 육구연과 주희의 논쟁
Ⅶ. 결론
본문내용
Ⅱ.주희와 지역공동체

지방자치를 위해 주희의 시대와 후대에, 주희와 그 외의 다른 성리학자들에게 열정적인 지지대 역할을 한 네 가지 중요 기관이 있다. 그것은 지역 서원, 향약, 사창, 성리학에서의 선조들을 모신 사당이다. 향약과 사창, 서원의 특성과 기능적인 면은 근본적으로 지역적이다. 각각은 자발적인 행동을 위한 뼈대로서 지역유지에 의해 구성된다.

곡창에서 쌀을 선대여하고, 농민이 수확기에 상환하는 사창의 기본적인 운영방법은 왕안석의 “청묘법”의 변형이다. 사창은 자발적이고,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복지기구이다.
서원은 공립학교의 직접적인 대안이다. 이것은 남송시대 당시의 새로운 사회적, 정치적 상황 하에서 널리 퍼졌다. Chaffee는 주희의 서원 설립 활동이 과거 중심의 학문이 성행했던 공식적인 교육기관의 대체를 주장한다.
지역적 자랑을 기념하는 것과 관료주의적 활동을 강조하지 않는 지역유지의 모델을 형성· 특정 선구자들에 대한 보편적인 존경에 의해 통합된 국가적 공동체 성립· 성리학자를 함께 지역사회로 묶기 위해 지역사회 관련의 제단(사당)이 설립되었다. 북송 대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던 제단의 수가 남송 대에 급격히 증가했고, 관리가 아닌 사람들을 포함하여 지역에서 존경받는 사람들을 이용하였다. 제단의 설립자 모두가 성리학자는 아니었다.

주희는 이러한 기관들을 통해 왕안석의 제안에 기반을 둔 지역 공동체를 설립하려했다. 중앙의 권력과 가족의 이해관계 사이를 중재하는 원칙에 있어서 자발성을 갖는 공동체적 구조를 추구한 것이다. 이 기관들은 각각의 특별한 기능들과는 별개로 주희를 비롯한 창시자들의 사상에서 공통의 목적을 공유하여, 지역사회에게 기관으로써의 발현과 구조를 부여함으로써, 중앙과 지역적 기관들과 구별하려하였다. 그러나 주희와 다른 저명한 성리학자들은, 지역 사회 의식을 강화하는 의미로 지방 유지들을 끌어들였다.
주희는 지방 행정업무에 주로 행사했을 뿐, 중앙 부처의 고위 관료를 지낸 적이 없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주희는 교육이 지방학교(그는 개인적으로 이것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다.)에서 뿐만 아니라, 지역 공동체의 조직과 활동에서도, 지방 차원의 제도화된 생활양식과 규범을 질서 있게 이끌어야 한다고 보았다. 곧, 지역민들의 제도적, 공식적인 생활 과정 속에 교육의 효과가 스며들어야 한다고 보았던 것이다. 이를 위해 주희는 서원을 비롯한 도서관을 설립하거나 모범이 될 만한 지방의 선현들을 모시는 사당을 세우기도 했으며. 일반인들의 생활 속에서 중시되지 않았던 의례 절차를 가르쳤다. 또한 민중들을 도덕적으로 교화시키기 위한 계몽적인 글을 쓰기도 했다. 그는 자기 자신에 대한 존경과 타자에 대한 배려의 일치와 결합이 자발성에 기초한 사회 질서를 지탱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라고 보고, 이런 자발적인 사회 질서가 국가의 통제 기구와 제도들이 행사하는 강제력에 기초한 질서보다 우월하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접근 방식이 주희가 추진한 “향약(지역 공동체의 자치 규약)”에 잘 나타나 있다. 향약은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자치하기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각자가 지켜야할 사회생활 규범을 정리해 놓은 것이다. 향약은 정이의 제자인 북송시대의 사상가이자 관리였던 여대균으로부터 비롯되었지만, 주희에 의해 채택 · 수정 · 보완되었다.
참고문헌

-주희와 육구연의 철학적 논변/ 손영식
-주희와 육구연 형제의 태극논변/ 소현성
-주희와 육구연의 백록동서원모임에 대한 연구/ 고좌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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