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

 1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1
 2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2
 3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3
 4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4
 5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5
 6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에 대한 긍정적 견해(중요하다)
(1) ‘무의식’의 발견
(2)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발견과 ‘전이’ 개념 도입
(3) ‘나르시시즘’의 개념을 통한 인간 이해

2-2.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에 대한 부정적 견해(중요하지 않다)
(1) 성적 욕망의 지나친 강조
(2) 무의식 세계의 지나친 강조
(3) 성격형성
(4) 비정상적인 심리를 연구
(5) 남아의 오이디프스 콤플렉스나 여성에 대한 편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9)는 20세기의 사상가이자 신경과 의사로서 정신의학, 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 교육학, 범죄학, 문예비평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정신분석의 창시자이다. 그는 Moravia(현재 체코슬로바키아의 일부) Freiberg에서 유대인 집안의 3남 5녀 중 맏이로 태어났으며, 출생신분의 제약 때문에 의사가 되기로 결심하여, 26세에 Vienna대학교에서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강사가 되었다. 그는 과학이 발달했던 시대에 자랐다. 따라서 인간도 다른 동물 중 하나로서 자연과학적 측면에서 연구되어야 한다는 다윈(Darwin)의 견해가 인간 정신을 탐구하는 토대가 되었고, 또 당시 물리학의 발달로 인해 인간 정신을 에너지 체계로 보게 되었다. 그러나 정신분석이론이 발달하는 데에는 자신의 삶이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40대 초반에 정신장애와 여러 공포에 시달려 자가 분석에 열중하였다. 자신의 꿈의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성격발달의 역동성을 깨닫게 되었고, 후에는 환자들에게서 발견한 사실과 자가 분석에서 발견한 사실을 토대로 인상적 이론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정신분석학이다.
정신분석학에 창시자인 프로이트에 대해서 후대 사람들은 상반된 견해를 보이고 있는데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프로이트가 심리학에 끼친 영향에 대한 긍정적 견해(중요하다) 부정적 견해(중요하지 않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미친 긍정적 견해(중요하다)
(1) 무의식의 발견
우리들은 우리들 스스로가 깨닫지 못하고 있는(무의식적) 생각이나 의향을 가지고 있으며, 감추어진 심적 생활을 보내고 있다는 현상을 발견한 것은 분명히 프로이트가 그 첫 번째가 아니지만 이 발견을 자신의 심리학적 체계의 중심으로 만들었던 것은 프로이트가 처음이다. 프로이트의 발견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즉, 우리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은 반드시 우리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모습과 동일하지 않다는 사실, 또는 한 인물이 자신에 대해서 생각한다는 것은 그의 진정으로 존재하는 모습과 전혀 다르며, 혹은 완전히 모순이 되고 있을지도 모르고, 아니면 대개가 모순이 되고 있다는 사실, 그리고 또 우리들의 거의 대부분은 자기 기만의 세계 속에서 살고 있으며, 그 곳에서 자신의 생각이 현실을 대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실 등이다.
오랜 전통 속에서 생각한다는 것과 존재한다는 것과는 동일하다고 가정되어 왔으며, 보다 더 엄밀한 철학적 관념론에 있어서는 사상만이 실재였으며, 현상세계는 그 자체로서의 실재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것을 발견함으로써 프로이트는 서양의 관념론의 전통을 그 철학적인 형태에 있어서나 혹은 또 일반적인 형태에 있어서 위태롭게 했을 뿐만 아니라, 윤리학의 분야에 있어서도 광범위한 발견을 했던 것이다.
근본적인 철학적 또는 문화적 결과를 초래했었던 프로이트의 위대한 발견은 생각한다는 것과 존재한다는 것과의 사이의 갈등의 발견이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발견의 중요성을 한정하고 말았던 것이다. 왜냐하면, 억압 당하고 있는 것은 본질적으로 유년 시절에 성적으로 지향하는 의식이며, 생각하는 것과 존재하는 것과의 사이의 갈들은 본질적으로 사고와 유년 시절의 성애와의 사이의 갈등이라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