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

 1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1
 2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2
 3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3
 4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4
 5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5
 6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6
 7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7
 8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8
 9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고 열풍에 담긴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노래
2.영화
3.옷
4.복고풍 까페와 식당 명소

Ⅲ. 결론

1.복고, 양날의 검
2.복고, 나아가야할 길 (지향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복고’는 과거의 모양, 정치, 사상, 풍습으로 돌아가는 현상을 뜻한다. 최근 이러한 복고가 다시 화두가 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잠자리 안경, 땡땡이 무늬, 쫄바지 등의 복고적성향의 패션에 관심으로 가지고 유행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의 복고 트렌드는 비단 패션업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에 걸쳐 보편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 되었다. 소비성향 변화에 민감한 식, 음료 부분은 물론이고 레져업계 등 또한 예외가 아니다. 이렇듯 복고는 현대소비생활을 분석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유행은 돌고 돈다는 상식에서 나아가 보다 심층적인 단계에서 분석을 하여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대인들이 복고를 추구하는 이유에 대해서 연구하여 보았다. 이는 우리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것은 물론, 복고라는 문화가 유행할 수 있었던 시대적 배경을 그 이전의 문화와 비교함으로써 분석하여 보았다. 이를 통해 복고의 사회적 의미와 나아갈 방향을 제안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노래

1)종류

원더걸스의 ‘텔미’- 70년대 디스코 팝 음악과 맥락이 같음
유브이의 ‘이태원 프리덤’- 음악적인 코드에 80년대 디스코 풍을 그대로 담았다.
티아라의 '롤리 폴리(Roly-Poly)'-1970~80년대 대히트했던 디스코에 기반을 둔 복고풍 댄스곡 -티아라의 멤버들은 당시 인기를 끌었던 패션 및 헤어스타일을 그대로 하고 무대에 올라 눈길을 끌었고, 각종 가요프로그램에서 1위를 휩쓸며 복고 열풍을 주도하기 시작했다. 아울러 뮤직비디오에는 70년대 하이틴 청춘스타 임예진과 전영록이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④5인 걸그룹 브레이브 걸스의 신곡 '툭하면'- 90년대 레게 음악을 주도한 김건모의 '핑계'를 차별화된 복고풍 멜로디로 믹스했음.
⑤‘슈퍼스타K3’ 출신의 3인조 그룹 ‘버스커버스커’의 히트 레퍼토리 ‘벚꽃 엔딩’과 ‘꽃송이가’-
통기타와 하모니카, 멜로디언과 같은 악기를 써서 한동안 접하기 어려웠던 어쿠스틱 질감을
강조하고 있다. 어쿠스틱은 디지털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버스커버스커 선풍도 당연히 복고와 등식화가 이루어짐.

2)노래 복고열풍의 배경

2011년 가을 예능프로그램에서 선보인 세시봉 특집이 인기를 끌고, 슈퍼스타K, 나는 가수다 등의 오디션 프로가 득세하면서부터 조용필의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신중현 미인 이문세 빗속에서, 광화문 연가 등 저 옛날의 명곡이 리메이크 되고 7080년대 사람들뿐만이 아니라 요즘 10대 20대 사이에서도 다시 각광받고 있다. 복고의 열풍을 선도한 원더걸스의 tell me를 예로 들어, 복고가 유행하기 전의 대중음악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당시에는 sg워너비, 버즈, 거미, 휘성, 백지영, 이승기, 장혜진 등 ‘기교, 고음 위주의 발라드나 R&B 노래’가 인기를 끌고 있었다. 이 때 tell me 라는 곡의 디스코 장르에 따라 ‘부르기 쉬운’ 후렴구 노래가 나오면서 대중가요에 복고 열풍이 시작되었다. 이후 티아라의 롤리폴리, 시크릿의 샤이보이 등 대중가요에 복고열풍이 유행하였다. 이것은 tell me 이전에 불어든 아이돌 음악이 주류 미디어와 디지털 환경을 점령한 상황에서 정반대 성향의 복고풍 음악이 등장하자 마치 기다렸다는 듯 반기는 양상이다. 자극적인 디지털 환경의 아이돌 음악에서 아날로그적 감성의 복고 노래로 돌아간 것이다. 이러한 아날로그적 감성의 복고 노래의 열풍은 7080과 더불어 신세대들을 겨냥한 점에서 문화적으로 분석해보는 것이 의미가 있다. 7080세대는 현재 새로운 문화구매층으로 등장하고 있는 주요 중년세대이다. 이들은 80년대를 향수하는 세대로, IMF를 겪으면서 문화소비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자신들만의 문화를 찾으려는 이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직장인 밴드 열풍이라든가, 인디문화부터 팬덤에 까지 젊은 층의 문화에 동참하려는 모습들, 각종 아웃도어 활동을 통해 여가문화를 만들어가려는 움직임들이 그것이다. 이렇게 문화적인 욕구가 생겨나고 있는 중년세대들의 증가로 대중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고 대중문화 콘텐츠들도 이들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더불어 복고 콘텐츠는 과거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지금 시점에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는 지금의 관점이 들어갈 수 밖에 없다. 즉, 중년 세대들은 그 노래를 통해 과거 추억을 떠올리지만 젊은 세대들은 그 자체를 새로운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즉 이러한 복고 콘텐츠는 세대 통합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걸 그룹의 계속되는 복고 열풍은 친숙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국민의 정서를 대표적인 원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매년 신인 그룹들이 쏟아지는 가요계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팬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다가가는 것이 제작자 입장에서도 안정적인 선택이라는 것이다. 복고는 우선 사람들에게 익숙함을 가져다주며 패션이든 노래든 복고가 접목된 새로운 콘텐츠를 대중 앞에 선보였을 때 무엇보다 친숙함으로 빠르게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해왔던 걸그룹이 옛 향수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중장년층에게까지 넓게 어필할 수 있는 것도 이러한 복고의 특징에 기반한다. 복고는 추억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의 팬들에게 콘텐츠가 '내 것'이라는 생각을 좀 더 효과적으로 안겨 줄 수 있다.

참고문헌
대중문화에 부른 80년대 복고 트랜드, 그 이유,문화일보, 2011.5
[문화마당] 복고문화, 불멸의 추억/강태규 대중문화평론가 ,서울신문,2012.5.10. 30면
영화·가요·패션계는 지금 ‘복고’ 열풍, 복고 의상·헤어·메이크업 따라잡기, 매일경제, 2011.8.9.
[임진모 칼럼]‘복고 열풍’의 그늘,경향신문, 2012.4.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