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

 1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1
 2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2
 3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3
 4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4
 5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5
 6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6
 7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7
 8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8
 9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9
 10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10
 11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11
 12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12
 13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13
 14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방법론] 예비귀농인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예비귀농인 현장견학 계획
1.프로그램 필요성
2.목적 및 목표
3.세부프로그램
4.예산
5.홍보방법
6.기대효과
7.평가
본문내용



프로그램 필요성

한국의 농촌사회는 지난 50여 년 동안 진행되어온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어왔으며 특히 이농으로 인해 청장년층이 도시로 유출되면서 농촌인구의 감소와 노령화가 심화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다시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하는 귀농이 증가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의 실태조사(2011)에 의하면 2010년 귀농 · 귀촌 가구 수가 4,067가구, 인구수는 9,732명으로 연령별로는 50대가 35.8%, 40대가 30.2%를 차지하여 4·50대의 베이비붐 세대의 귀농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실제로 농업기술 습득을 통해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는 60세 미만의 귀농은 8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귀농가구가 2001년 880가구에서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나타내면서 귀농이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귀농의 점진적인 증가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다양한 삶의 가치추구 등 그 요인이 다양하며, 200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정부의 귀농정책도 일조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귀농·귀촌을 보다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이 대책은 712만 명에 달하는 베이비붐 세대(1955~63년생)의 본격적인 은퇴 대비 및 경제 침체에 따른 고용상황 악화 등으로 새로운 직업을 찾는 도시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귀농·귀촌 희망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통한 농촌지역사회의 활력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성공적인 귀농을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준비와 검토 등이 필요하지만 무작정 귀농하여 영
농기술, 영농기반, 마을주민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해 성공적으로 정착하지 못한 경우가
많이 있다. 귀농·귀촌 희망자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귀농준비단계에서 귀농 이후까지 충분한 정보와 교육, 지속적인 사후관리, 그리고 소득과 자녀교육 여건 등에서도 충분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귀농·귀촌 희망자의 성공적인 정착을 통하여 개인적인 가치실현과 경제적 소득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농업은 FTA의 확대로 농수산물의 수입이 대폭 증가함으로써, 농업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현재와 같이 국내의 농업경쟁력이 취약한 상태에서 국내 농산물시장의 개방이 계속 확대 된다면, 농업의 어려움은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 농·어촌은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어 가고 있고, 저출산 등의 문제로 농어업에 종사하는 노동인구가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현재 한국의 농업은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생산성이 문제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농산물에 대한 품종개량이나, 가격정책, 정부정책을 통한 경쟁력 제고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농업인력 육성이다. 인적자원은 물적자원 못지않게 중요한 자원이며,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는 생산성의 향상으로 이어지고, 개인의 소득이나 경제성장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국가 간 농업성장률의 차이는 인적자원의 수준 차이에 기인한다.
이러한 농산물시장의 개방화 속에서 농촌의 고령화, 차세대 농업을 이끌어 갈 젊은 층 인력의 양적 감소 및 절대 부족 등의 문제로 농업 경제력이 더욱 취약해져 가고 있다. 또한 농업 경제력 제고를 위해서는 농산물의 질적 향상과, 가격경쟁력 등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농업 인력의 부족 현상을 완화 시키고, 농산물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정책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적 및 목표


1) 목적
은퇴를 준비하는 40~50대 예비 귀농인들이 현장견학을 통해서 직접 생생한 현장의 실태와 목소리를
접함으로써 귀농계획을 구체화하고 귀농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학습자들의 성공적인 농촌정착을 촉진한다.

2) 목표
① 예비 귀농인이 프로그램 참가 후 귀농 후 재배할 작물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② 예비 귀농인과 귀농을 성공적으로 한 사람들 간에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③ 자발적인 학습일지 작성을 통하여 귀농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