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

 1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
 2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2
 3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3
 4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4
 5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5
 6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6
 7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7
 8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8
 9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9
 10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0
 11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1
 12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2
 13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3
 14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4
 15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5
 16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6
 17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7
 18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8
 19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19
 20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개념
1) 도시노인
2) 농촌노인
3.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에 대한 문제제기


Ⅱ 본론
1. 도시노인과 농촌노인 신체적 세부조사 (건강, 질병, 병원 접근성)
1) ‘도시노인 농촌노인의 생활실태와 욕구에 관한 비교연구’ - 도농 노인들의 욕구
2) ‘노인 건강증진프로그램이 농촌 노인의 자기효능감, 건강문제, 농부증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3) ‘도시와 농촌노인의 건강행위 방해정도 및 방해요인의 비교’

2. 도시노인과 농촌노인 경제적 세부조사 (취업, 노후준비, 연금)
1)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경제적 욕구 조사’
2) ‘노인일자리 창출 현황 (부산광역시, 경주시 비교)’
3) ‘도시, 농촌 간의 연금수령 격차’
4) ‘농촌지역의 노후설계(도시와 가까운 지역일수록 노후설계에 대한 준비가 높음)’

3. 도시노인과 농촌노인 지역사회 세부조사 (문화, 여가, 복지관, 경로당)
1) ‘농촌노인의 여가 및 사회서비스의 욕구’
2) ‘부산광역시, 경주시 노인복지관 현황’
3)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여가생활 방해요인’

4. 도시노인과 농촌노인 현장조사
1) 농촌방문 (경주시 현곡면)
2) 도시 방문(부산시 동래/명륜 지역)

Ⅲ 결론
1. SWOT분석
2.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에 대한 통합적 해결방안
3.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개념

1) 도시노인
도시노인은 사회·경제·정치 활동의 중심이 되는 곳으로서, 항상 수천·수만 명 이상의 인구가 집단 거주하여 가옥이 밀집되어 있고 교통로가 집중되어 있는 지역에서 거주하는 65세 이상 연령인구를 말한다.
도시노인들은 65세에 대부분 은퇴를 하고 연금과 자식들의 부양에 의존하며 지역에서 제공하는 병원, 교통, 여가문화 프로그램 접근이 쉬운 지역에서 살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주요 도시지역은 서울특별시와 인천, 대전, 광주 등 5대 광역시를 비롯한 수도권 근접지역이다.

2) 농촌노인
농촌노인은 농업을 주요생업으로 하는 농민이 살고 있는 마을에서 거주하는 65세 이상 연령인구를 말한다. 주로 농업을 종사하는 노인들은 은퇴가 없이 신체적ㆍ재정적 능력이 받쳐주는 한계점 까지 농업을 이웃들과 상부상조하며 생업을 유지한다.
현대사회에서 자식들과 떨어져서 두 노부부가 살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농촌노인은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병원, 교통, 여가문화프로그램 접근성이 도심에 비해 어렵다.
대한민국에서 주요 농촌지역은 강원도 산간지역과 경기도남부,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권의 읍ㆍ면ㆍ리 지역이다.


3.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삶에 대한 문제제기

노인인구의 증가는 저출산 문제와 더불어 사회 전반적으로 노동력이 부족해짐에 따라 잠재성장 동력의 기반이 흔들리게 되고, 사회보장 지출이 증가함에 따라 국가재정수지가 악화될 수 있는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심각한 고령화 현상은 사회 정책적으로 더욱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함을 의미하며, 학문적 관점에서도 보다 정확한 노인생활실태와 욕구파악이 절실함을 의미한다. 또한 노인들의 경제적, 사회적, 신체적 여건에 따라 복지에 대한 욕구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시설이나 서비스 대부분이 도시에 편중되어 있어 도시노인들에 비해 농촌의 노인들은 더 많은 소외감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수립과정에 있어서도 지역의 특성이나 대상의 욕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정확한 욕구조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채로 제공기관이 계획한 일방적 프로그램에 의해 서비스가 전달되고 있다.
지역별 인구 고령화 정도와 노인들의 특성은 매우 다르다. 또한 노인들은 다른 어떤 연령집단보다 개인들 간의 차이가 큰 집단으로 그들의 생활해 왔던 환경과 교육, 경험, 생활습관, 직업, 가정생활 등의 커다란 개인적 차이를 갖게 된다. 다양한 측면에서의 이러한 변화는 도시와 농촌의 노인들이 사회문화적 환경 뿐 아니라 구성원 각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으며, 각 지역에 따른 노인들의 욕구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의 문제점으로는 신체적 문제, 경제적 문제, 지역사회적 문제로 나뉜다. 먼저 도시노인의 문제점은 첫째, 신체적 문제이다. 한 예로 '박카스아줌마'를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도시노인들에게 노출이 되면서 노인의 올바르지 않는 성인식과 성행위로 노인들의 성병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농촌에 비해 도시인구가 밀집되어 있다 보니 노인성 질병(폐렴, 독감, 암, 당뇨 등)에 노출이 되어있고,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대한 맞춤식 서비스들의 도입이 시급하다. 둘째, 경제적 문제이다. 도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인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노인은 많으나 서비스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아 여전히 폐지를 줍거나 힘든 노동을 하는 노인들이 많다. 대부분 이러한 노인들은 준비되지 않은 노후 설계로 경제적 어려움이 있다. 특히나 도시는 노인간 빈부격차가 심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도시 노인들은 의식주 생활에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사회적 문제이다.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도시노인들이 늘어감에 따라 도시노인들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있는 반해 프로그램은 유동성이 없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만 하는 문제가 있다.
농촌노인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신체적 문제이다. 농촌지역의 특성상 모든 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문제시 되고 있는데 그 중 공원이나 운동시설의 부족으로 농촌노인들의 운동량이 도시노인들에 비해서 현저히 부족하다. 더군다나 과거 농사일로 인해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끼고 노인이 되어서 취미생활을 하는데 있어서도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낮다. 이러한 운동 부족은 농촌노인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경제적 문제이다. 농촌노인들은 연금이나 보험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노후 설계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농업의 특성상 소득은 불안정하고 고령자이므로 직업이 없어 생활비는 국가에서 제공하는 연금과 자제들의 용돈만으로 생계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연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은 앞으로 국가에서 보충해야할 것이다. 셋째, 지역사회문제이다. 농촌노인들은 하루의 절반을 경로당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고 그만큼 도시노인에 비해 경로당 이용 빈도가 높다. 이를 잘 이용해서 경로당을 축으로 노인여가프로그램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 도서

김기태 외, 노인복지론, 공동체, 2011
권중돈, 노인복지론, 학지사, 2009
노영섭, 행복한 노후를 위하여, 한림출판사, 1997
권영숙 외, 노인과 건강, 신광출판사, 2011
이준우 외, 노후생활설계, 파란마음, 2011
심은섭, 노년의 외출, 열린북, 2011
이용덕 외, 노년의 힘, 책사랑, 2006

☞ 논문

조미영,, 2009, “도시,농촌 노인의 생활실태와 욕구에 관한 비교 연구,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배준호 , 2010, “농촌노인과 도시노인이 경로당 이용만족도와 여가활동 실태 비교 연구, 계명대학교 정책대학원
윤지숙 , 2008, “농촌 독거 여성노인의 소득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성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김석준 , 2012, “노인의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사회적 건강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대학원
김혜선 , 2003, “농촌 노인의 주거실태와 주거환경개선에 관한 연구”, 대불대학교 산업기술대학원

☞ 사이트 및 기사

http://www.mw.go.kr(보건복지부, 노인 업부 별 건강/근로/문화여가 지원정책/통계자료)
http://health.dongnae.go.kr(부산시청 , 부산광역시 노인 실태현황)
http://www.gyeongju.go.kr(경주시청, 경주시 노인 실태 및 문제점)
http://news.donga.com/3/all/20111227/42888382/1(하이원 리조트 일자리제공)
http://sports.hankooki.com/lpage/life/201205/sp20120501155608109540.htm(노년층 보험 가입률 저조)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1082301033037191002(노인 경제력 약화로 자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