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1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2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3
 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4
 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5
 6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6
 7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7
 8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8
 9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9
 10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직업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목 : 함께 느끼고 알아가는 직업체험 프로그램, ‘진로Together!’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
3. 청소년활동의 목표 명료화
4. 활동우선순위 결정
5. 활동에 적합한 도구선정
6. 프로그램 내용 구성 및 실행
7. 세부 활동 지도안

본문내용

1. 제목 : 함께 느끼고 알아가는 직업체험 프로그램, ‘진로Together!’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
1) 청소년활동의 추진 목적

류정미 박희석 에 따르면 청소년기의(2006). 시작인 13세에서 15-16세에 해당하는 중학생을 초기 청소년으로 보고, 그 특징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이 초기 청소년들은 정서가 불안정하여 대인관계도 순조롭지 못한 시기(윤운성‧조성란 2006), 감수성이 예민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시기로서 주변적 특성이 강한 시기(김재현‧박정훈, 2001), 부모와 가족이외의 다양한 대인관계를 형성해 가는 시기(박경애‧양미진‧김혜영,1999)등이다. 이러한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발달과업의 완수는 제대로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중학생 시기는 형식적 조작기 (Piaget, 1999)의 시작이고, 신체적 성숙과 정서적인 발달, 소속감, 이성교제가 발달과제이며, 집단정체감 대 소외감을 경험하기도 하고, 동료
의 압력을 받기도 하고, 핵심징후로 나타나는 것이 고립감이라고 설명되고 있다.(Newman & Newman, 1995).
위에서 제시한 발달과업과 핵심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통해 인생에서 가장 복잡한 과도기를 거치는 중학생은 사회적 특성을 지니는데, 사회적 특성이 대인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의 대인관계의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또래와의 밀착을 들 수 있겠다. 또래 집단은 애정, 동정, 이해의 근원이며 실험의 장이며 부모로부터 자율성과 독립을 얻기 위한 후원의 장이 되는 것이다. 중학생은 초등학생 때보다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더 잘 표현하며 덜 자아중심적이기 때문에 친구들이 자신과 나누는 생각이나 느낌에 더 민감해질 수 있다. 자아중심성이 형식적 조작 사고의 발달과 가설 설정능력의 획득으로 나타나지만(Elkind, 2004), 사회적 상호작용인 대인관계를 통해서 모든 사람은 다 제 나름대로의 관심사가 있음을 알게 되고 자기중심적 사고는 점차 사라지고, 특별한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갖게 되어 가슴 속의 얘기를 나누면서 자신의 경험이 다른 사람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정옥분, 2009).
또한 과거의 사례를 보면 미국 내 한 공공인적자원센터(the Center forPublic Resources)에 따르면 직장에서 해고된 90%의 사람들은 직업 기술 자체의 부족보다는 부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나쁜 태도, 부적절한 행동, 대인관계상의 문제점) 때문에 직업을 잃었다. 직업 현장에서도 업무 기술이 부족한 사람과는 일을 같이 할 수 있어도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한 사람과는 일하기가 어렵다는 반응이 많았다(DeMoss,1995). 그러므로 중학생 때에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은 이 시기의 성장 및 발달과 더불어 이후의 삶에 중요 영향력을 갖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중학생시기를 거쳐 대학생 때까지 획득되고 형성되는 사회적응방식이 이후 성인이 되어 개인의 사회 적응양식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아동기에 비해 넓어지는 초기 청소년기인 중학생 시기는 더욱 더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그래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진로Together!’라는 도구를 선정하여 발달 과업에 적합하고 초기 청소년들에게 요구되어지는 대인관계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