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

 1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
 2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2
 3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3
 4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4
 5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5
 6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6
 7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7
 8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8
 9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9
 10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0
 11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1
 12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2
 13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3
 14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4
 15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5
 16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6
 17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7
 18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8
 19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19
 20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1 서론
1. 선정동기

02 본론
1. 관광택시
1) 관광택시의 정의
2) 관광택시 국외 사례

2. 인터내셔널 택시
1) 인터내셔널 택시의 개요
2) 인터내셔널 택시의 서비스
3) 인터내셔널 택시의 요금제
4) 운영 현황
5) 이용 방법
6) 영업 제휴 업체 현황

03 결론

1. 인터내셔널 택시 SWOT 분석
1) 내부 요인
2) 외부 요인

2. 인터내셔널 택시 개선 방안

04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택시는 직업운전사가 승객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태워다 주고 거리와 시간에 따라 요금을 받는 영업용 대절 여객자동차이다. 택시는 외국인이 공항에 내리자마자 가장 먼저 경험하는 서비스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 나라의 문화수준을 상징하는 첫 번째 지표가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택시는 언어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불친절과 부당요금 징수에 의한 외국인들의 불편함이 지속적으로 야기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외국인 불편신고 조사(2010)에 따르면 불편신고 건수 총 519건 중 58건이 택시 관련 불편사항으로, 전체 신고 내용의 약 11%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런 문제들을 인식하고, 2009년 5월부터 외국인 관광택시(인터내셔널 택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택시에 대한 외국인들의 불편사항 해소 및 택시 서비스 편의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서울시 외국인 관광택시(인터내셔널 택시)의 조사 및 개선방안 제시를 통해 국내의 관광 택시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관광택시

1) 관광택시의 정의
택시(Taxi)는 직업 운전사가 승객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태워다 주고, 거리와 시간에 따라 요금을 받는 영업용 자동차이자 1회 자가용으로 이용되는 교통수단이다. 또는 일정 기준 대가의 지불을 약속한 고객이 요구하는 접근가능한 일정한 장소까지 운전사가 직접 운전하여 운송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교통수단이다.
택시는 관광교통에 있어 국내외 관광객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교통수단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관광성을 지닌 택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승객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급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가져야한다. 특히 최근의 관광택시의 의미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교통적 편의를 증진시켜 나가는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즉 관광택시는 교통수단으로서 택시의 역할과 기능을 가지고, 부가적으로 관광물로써 매력도, 관광지 관련 해설 등의 서비스 요소, 외국어 통역 기능, 관광 프로그램과의 연계 그리고 예약 및 대절 절차에 있어 전문성과 신속성 등을 갖춘 관광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다.





2) 관광택시 국외 사례

(1) 택시 선호도 조사 사례
여행자들은 전 세계 도시의 택시 중 '블랙 캡'으로 불리는 영국 런던의 택시를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했다. 유명 호텔 예약 포탈 사이트인 Hotels.com 이 23개국 5천여명의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런던의 택시가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택시 1위로 뽑혔고 뉴욕과 홍콩의 택시가 그 뒤를 이었다. 런던과 뉴욕의 택시는 4년 연속 1, 2위를 차지했다. 2위를 차지한 뉴욕의 택시는 유용성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운전기사가 비교적 길찾기에 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런던의 택시는 1위를 기록했지만 기본 요금이 28.30홍콩 달러에 달해 조사 대상국 택시 중 가장 요금이 비싼 택시로 판명이 났다.
홍콩의 택시 기사들은 여행객이 가기 원하는 곳을 잘 찾아가는 점과 내부 청소 상태가 훌륭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전문가들은 홍콩 택시 기사들의 월급이 2008년 이후 두 배 이상 상승하면서 고객 서비스 교육을 받은 운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인기 상승의 원인으로 꼽았다. 홍콩 택시가 세계 10위권 안에 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밖에 도쿄, 싱가포르, 방콕, 베를린, 헬싱키, 더블린, 마드리드의 택시가 관광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상위 10위권에 포함됐다. 또 여행자들은 택시 이용 시 안전성(54%)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지역 지리에 대한 지식(31%), 청결도(29%)가 뒤를 이었다. 한국인 응답자의 경우 일본 택시에 대해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베이징과 방콕 택시에 대해 불만을 가장 많이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홍콩인들이 팁을 가장 후하게 주는 편이며, 싱가포르인의 47.7%는 택시요금의 달러 이하의 잔돈을 받지 않는 것으로 팁을 대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인 37%가 ‘말 많이 하는 택시기사’를 싫어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싱가포르인 20% 또한 택시기사와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을 꺼려한다고 조사되었다.

참고문헌
관광교통의 이해/ 김창수 저/ 대왕사/ 2011 .
인터내셔널 택시 홈페이지 ( http://www.intltaxi.co.kr/ ).
한국관광공사 ( http://www.visitkorea.or.kr/ ).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 http://transport.seoul.go.kr/ ).
도시교통본부 택시물류과 2011년도 정책자료집.
( http://blog.daum.net/jdu1031/7724410 ).
( http://kr.kpost.yahoo.com/s?s=8vXIHiGuQNiibRpBfSre2g/AeEiVw.AYM.JomcpjtzT0yKdeEwbfjCtw).
( http://seoultransportation.tistory.com/78 ).
(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45377 ).
( http://news.mt.co.kr/mtview.php?no=2009082613374386454&vgb=column&code=column91).
( http://blog.daum.net/korea_brand/29 )
(http://www.ohmytaxinews.com/index.php?code=paper&mode=&type=checkview&No=1352&Start=0&content=&sel=B&rd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