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

 1  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1
 2  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2
 3  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3
 4  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4
 5  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5
 6  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6
 7  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7
 8  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강의식 교수법
2. 협력학습

Ⅱ. 본론
1. 교사 중심의 수업
2.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교육 실습을 나간 곳은 중대부중으로 사범대학 부속중학교라는 이름에 맞게 나름대로 잘 짜여진 교생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 듯 하다. 실습 첫째 주에 실시된 하루 4시간 이상의 수업 참관은 오랜 시간 서서 수업을 듣는 점이 체력적으로 힘들기는 하였으나 실습 둘째 주부터 시작한 실제수업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중대부중은 교생실습생들에게 참관 수업을 정해진 시간에 하도록 했기 때문에 여러 선생님의 수업을 보는데 별 무리가 없었다. 참관 수업을 보며 느낀 점은 선생님들마다 가르치는 방법이 다양했으며 그에 따라 아이들의 반응 또한 다양해 보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중심의 참여 수업을 관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참관 수업을 통해 실제 학교에서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어떤 방향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옳은지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참관 수업은 조별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은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기존의 강의식 수업은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한다.


1. 강의식 교수법

강의식교수법은 면대면 교수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의 강점 때문에 가장 보편적인 교수법으로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강의법을 중심으로 하여 그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면, 즉 질의응답, 토론, 사례분석 등의 방법을 강의진행 적시적소에 선택적으로 투입한다면 다른 어떤 교수법의 조합보다도 높은 교육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1) 강의식 교수법이란?
강의란 교수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의 수업방법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좋은 강의’는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연극 기획자들 중에는 연극 중간에 관객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연극에 더 활기를 불어넣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배우들이 연기를 하다가 관객에게 직접 질문을 한다든지 아니면 관객들을 무대에 끌어들여 같이 춤을 추는 경우 등이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강의식 교수법에 연극의 개념을 도입하면 교수자는 기획자나 배우로, 학습자는 관객으로
참고문헌
정인성(1997), 실천적 교수방법,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