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어린이집 보육평가

 1  [보육학] 어린이집 보육평가-1
 2  [보육학] 어린이집 보육평가-2
 3  [보육학] 어린이집 보육평가-3
 4  [보육학] 어린이집 보육평가-4
 5  [보육학] 어린이집 보육평가-5
 6  [보육학] 어린이집 보육평가-6
 7  [보육학] 어린이집 보육평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학] 어린이집 보육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어린이집 탐방경로 및 시설현황
나. 어린이집 원감님 인터뷰 내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보육에 대한 정책이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보육기관에 관한 여러 가지 실태가 이슈화되면서 보육기관에 대한 평가의 현실과 그 중요성이 관심 받고 있다.
보육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즉, 보육평가란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영유아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주기 위한 제반사항에 대해 평가하고 이러한 평가를 통해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는 보육프로그램의 질적인 수준을 통제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외부에서 결정된 규준에 따라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으로,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좋은 보육의 질을 나타내는 평가인증지표와 지침에 근거하여 보육시설 스스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가늠해보고 그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평가인증과정을 통해 보육프로그램이나 시설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여 유아에게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질 높은 삶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한빛어린이집'에 방문하여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보육시설을 관찰하고, 실제적인 보육환경을 직접 보고, 그 현장을 강의시간에 배운 것을 토대로 탐방하고, 원감님과의 인터뷰를 함으로써 탐방을 마쳤다.

2. 본론

가. 어린이집 탐방경로 및 시설현황

6월 18일 오후 1시 30분경 도착하여 시작한 ‘한빛어린이집’의 탐방 경로는 다음과 같다.
먼저 1층 상담실에 모여 원감님을 기다렸다. 몇 분 뒤 원감님이 오셨고 본격적인 어린이집 탐방에 앞서 상담실에 있는 모래치료도구와 피규어들에 대해 설명해 주셨으며, 어린이집 곳곳에 설치된 CCTV를 통해 전체적인 어린이집 모습을 보여주셨다. 상담실에서 나와 운동장에 있는 물놀이 공간, 모래놀이 공간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으며, 빈 공터에서는 여름이면 풀장을 만들어 아이들의 물놀이장소로 이용됨을 말해주셨다. 1층 복도에 작은 냉장고 한대가 있었는데 이는 주방 냉장고와는 별도로 아이들의 약을 보관하는 용도로 쓰인다 하였다. 다음으로는 복도를 사이에 두고 양쪽에 위치한 만 3세반을 둘러보았다. 교사에 따라 구조나 교구 등에서 약간의 차이는 보였지만 해당 연령의 특성에 맞게끔 거의 비슷하게 이루어져있었다. 각 교실마다 그 반 아이들이 쓰는 식기구들을 보관하는 살균기가 따로 있었으며, 칫솔 살균기와 개인 양치 컵도 따로 비치되어있었다. 주방을 잠시 둘러보곤 만 2세반을 보았다. 우리가 교실을 방문하였을 땐 영어수업중이였는데 만 1세반아이들도 같이 와서 수업을 듣고 있었다. 만 1세 아이들만으로는 수업이 진행이 되지 않지만 모방능력이 뛰어남으로 그래도 어느 정도 수업을 나갈 수 있는 만 2세반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듣도록 하는 것이라 설명해주셨다. 한빛어린이집은 출입구를 두개로 만들어놨는데 이는 비상시 안전한 대피를 위하여 그렇게 만들었다고 하셨다. 1층을 다 둘러보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으로 이동하였다.